대상에 이노위드 등 4개 기업·기관 수상 영예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지난 25일 ‘2022년 트루컴퍼니(장애인고용 신뢰기업)’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트루컴퍼니상은 공단과 연계해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성실히 노력한 기업·기관에게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여하여 자부심을 높이는 포상제도다. 지난 2006년부터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올해 트루컴퍼니상의 영예의 대상은 이노위드가 차지했다.

이노위드는 LG이노텍의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지난 2012년 5월 설립돼 중증 장애인과 여성 장애인을 다수 고용해 장애인 고용에 힘써왔다. 

또한 지난 2013년 공단과 ‘장애인고용증진협약’을 체결하고 미화 서비스, 편의점, 카페, 자판기 사업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금상에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이름을 올렸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상·하반기 장애인 구분 모집을 실시하고, 장애인 가점을 통해 중증·여성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도서관 사서, 문서고 관리, 농지은행 상담원 등 장애인 적합 직무를 다양화하는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올해 공단 장애인고용 우수사례에 선정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은상은 창원한마음병원, 동상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상했다.

창원한마음병원은 중증 장애인 오케스트라 직무를 개발해 25명의 중증 장애인을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내년에도 중증 장애인을 추가 채용할 계획으로, 장애인 고용과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020년 중증 장애인 직업체험과 직무경험을 위한 ‘가스용품 불법유통 사이버 감시단’을 시작으로 ‘가스사고 DB구축’ 등 장애인 적합 직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장애인 채용을 적극 확대했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장애인 고용 확대와 안정을 위해 힘써준 수상 기업과 기관에게 감사하다.”며 “공단은 수상 기업들의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타 기업에서도 해당 사례를 벤치마킹해 장애인 고용 우수사례가 많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