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대구지역본부는 7일 대구예아람학교에서 발달장애인 앙상블 직업 연주자 양성을 위해 진행한 산학 연계훈련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더휴 권영 대표와 대구예아람학교 하미애 교장을 비롯해 직업 연주자로 새롭게 출발하는 참여 훈련생 5명와 보호자 등 총 2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훈련 기간 동안 연주 실력을 갈고닦은 훈련생들을 격려하고, 직업전문 연주자로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 플라비스 더휴 앙상블’ 단원들이 수료식에서 연주를 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대구 플라비스 더휴 앙상블’ 단원들이 수료식에서 연주를 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번 훈련과정은 지난 4월 대구지역 미취업 장애예술인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더휴, 대구예아람학교, 하트-하트재단, 공단 대구지역본부가 참여한 ‘장애예술인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운영됐다.

훈련생들은 대구예아람학교에서 무상으로 제공해 준 합주실을 오가며 연주 역량 강화, 합주 실전 연습, 무대매너, 노동인권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 직장인 예절 등 전문 직업 연주인으로 취업하기 위한 직무훈련을 받아왔다.

공단의 지원을 받아 6주간 직무 역량을 강화한 훈련생들은 ‘대구 플라비스 더휴 앙상블’ 소속 발달장애인 연주가로 활동하게 되며, 오는 11일부터 더휴에 채용돼 전문 직업 연주자로 활동하면서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고 문화 예술 공연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효성 대구지역본부장은 “훈련과정 내내 열심히 훈련받는 훈련생들을 보니 가슴이 뭉클해왔다. 훈련이 진행되면서 연주실력이 향상되고 하모니가 완성돼가는 것이 보였다.”며 “훈련생 전원이 대구 플라비스 더휴 앙상블 단원으로 더휴에 취업하게 된 점을 축하한다. 앞으로도 멋진 연주를 통해 음악의 즐거움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전문 직업 연주인으로 훌륭하게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