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취약계층 대상 2,500명분 무료접종 시행…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대비

서울시는 17일 노숙인과 쪽방 주민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총 2,500명분의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부터 서울시는 사노피 등의 유관기관과 협업해, 노숙인과 쪽방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해 왔다. 

올해는 3년 만에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면서, 호흡기 질병 등 만성질환 발병이 쉬운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독감 대비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독감 예방접종은 다음달 2일까지 진행된다. 현장 접종과 노숙인 시설, 쪽방 방문 접종 등 현장 여건과 시설별 상황을 반영해 실시된다.

특히 오는 18일~19일 서울역(서울역 희망지원센터)과 오는 25일 영등포 현장(영등포보현노숙인종합지원센터)에서는 총 24개 시설 이용인과 노숙인을 대상으로 대규모 접종이 실시된다.

또한 서울시나눔진료봉사단, 행동하는의사회, 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 영등포보현노숙인종합지원센터 등 유관기관이 협력해 운영 전반을 지원하며, 사노피에서 백신을 후원한다.

독감 예방접종 이후 서울역 노숙인 무료진료소에서 잔여 백신 소진 시까지 미접종 노숙인, 쪽방 주민들에게 추가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올해도 이웃들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한 사노피와 나눔진료봉사단, 관련 기관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하다.”며 “약자와의 동행을 실천하는 민간의 협력과 노력 덕분에 서울시의 노숙인과 쪽방 주민 모두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