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1층~지상4층에 1,252㎡ 규모, 발달장애인에게 쾌적한 복지환경 제공
보호자 대기·휴게공간 마련,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 통해 긍정적인 행동변화 기대

서울시는 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동작구 보라매공원 내) 별관(지상1층, 연면적 247.66㎡)을 철거하고, 지하1층~지상4층 연면적 1,252㎡ 규모의 증축공사를 착공한다고 16일 밝혔다. 2024년 2월 준공된다.

1986년 개관한 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은 시설 이용 인원이 개관 당시와 비교해 현재 4배 이상 증가하고 운영 프로그램도 8배(10개→80개) 증가하는 등 기존 시설로 이용자들의 복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신축되는 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별관은 기존 복지관 시설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됐던 좁은 공간과 낮은 층고 등이 개선되고, 확보된 공간과 높은 층고 등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한, 정원과 연계한 보호자커뮤니티 공간이 추가 배치돼 프로그램 이용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보호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대기·휴게공간을 마련하는 등 이용자뿐만 아니라 보호자를 위한 공간까지 마련된다.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별관 건립공사 조감도. ⓒ서울시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별관 건립공사 조감도. ⓒ서울시

특히 기존 복지관의 층고가 2.2m~2.3m로 낮아 체육활동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층고가 3.8m인 다목적 활동실을 배치해 실내에서도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챌린지실, 하프스테이지실, 긍정행동지원실, 심리안정실, 다목적활동실, 티치실 등이 들어서 기존 프로그램과 연계, 기능이 확장된다.

챌린지실은 도전적 행동이 있는 성인 발달장애인의 낮활동지원프로그램 공간으로 활용되며, 하프스테이지실은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서 도전적 행동이 경감된 발달장애인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지원프로그램 공간이다. 긍정행동지원실은 그룹활동이나 도전적 행동시 심리적 안정을 위한 넓은 공간이며, 심리안정실은 도전적 행동의 전조증상이나 행동 이후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공간이다.

서울시 김성보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시의 ‘약자와의 동행’은 우리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상생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차별 없는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관리와 품질관리로 장애인들이 누릴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