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 고려… 3월분 급여부터 인상된 금액으로 반영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물가인상 등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두텁게 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자활급여를 기존 대비 2.1% 인상한다고 밝혔다.

자활근로사업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일환으로, 근로능력이 있는 생계급여 수급자 등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자활 일자리를 제공하고 근로에 따른 자활급여 등을 지급해 탈수급·자립을 지원하는 제도다.

복지부는 취약계층이 자활 일자리 참여를 통해 효과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2018년 4만2,000명에서 지난해 5만9,000명으로 참여자를 확대해 왔다. 올해는 약 6만6,000명을 대상으로 자활근로사업을 실시한다. 

또 자활참여자의 소득 보장을 위하여 연평균 3%~9% 수준으로 자활급여를 매년 인상해 왔다. 지난해 8월에는 민생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자활급여를 3% 우선 인상했으며, 물가상승률(5.1%)을 반영해 이번에 추가로 2.1%를 인상하기로 했다.

이번 자활급여 추가 인상에 따라, 참여자가 실수령하는 금액은 지난해 1월 대비 총 5.1% 수준으로 인상된다. 자활급여 인상은 다음달분 급여부터 반영된다. 

보건복지부 정충현 복지정책관은 “자활사업은 취약계층에 근로를 통한 탈수급을 지원하는 제도.”라며 “이번 급여 인상으로 자활 참여자의 생활비 부담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저소득층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신규 자활 일자리 발굴 등 다양한 제도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