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53개소에 설치된 옐로카펫과 보행자우선도로 7개소 등 안전점검 실시

강덕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 옐로카펫. ⓒ강동구
강덕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 옐로카펫. ⓒ강동구

서울시 강동구는 보행 교통안전 대책으로 내세운 옐로카펫과 보행자우선도로에 대한 점검을 마쳤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옐로카펫은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를 기다리는 보행자 공간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바닥과 벽면을 노란색으로 표시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보행공간임을 인지하도록 돕는다.

강동구는 한산초 등 어린이보호구역 내 53개소에 옐로카펫을 설치했다. 이번 점검으로 2016년 이후 설치돼 벽체 표면재 탈락, 바닥체 표면재 색상 유지력 저하, 안내판 훼손 등 유지보수가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단계적 정비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추가 조성 지역을 선별해 어린이보호구역을 우선으로 옐로카펫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보행자우선도로는 고원식 횡단보도, 노면표시, 과속방지턱, 디자인 포장 등 다양한 표지방식을 통해 운전자가 차량의 주행속도를 낮추도록 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현재 관내 7개소에 조성돼 있으며, 노후되거나 미비한 시설물은 추후 예산을 확보해 정비할 계획이다.

강동구 윤희은 교통행정과장은 “지속적인 보행환경 점검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시설물 정비를 통해 주민과 아이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