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 갖는 기회 되길”

ⓒ한국농아인협회
ⓒ한국농아인협회

농사회 발전과 앞으로의 도약을 기원하는 뜻 깊은 자리가 열렸다.

지난 2일 한국농아인협회는 대전 유성호텔에서 농아인의 날을 기념하는 ‘제27회 전국농아인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농인의 중심으로, 역동적 농사회, 변화와 주도’를 표어로, 농사회 발전과 농인 중심의 주체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미래를 향한 도약과 변화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농아인의 날(6월 3일)은 조선농아협회가 설립된 1946년 6월을 기념하는 숫자 ‘6’과 귀의 모양을 형상화한 숫자 ‘3’을 결합해 제정됐다.

농인이 스스로 정체성을 확립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농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을 제고해 사회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날이다.

하지만 농인이 살아가고 있는 현 사회는, 의사소통과 접근성의 제약으로 다양한 구조적 차별과 편견, 제도적 불합리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그 결과,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농인이 배제되고 있으며, 일상생활 뿐 아니라 농인들의 생애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한국농아인협회는 “농아인의 날을 기념하는 전국농아인대회가 농사회와 농문화를 널리 알리고, 농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갖는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더불어 농인의 일상의 회복, 삶 전반의 보편적 권리 보장을 위해 농인의 특성을 고려한 사회적 인프라가 시급히 확충돼야 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바람을 전했다.

또 불평등한 접근권 해소를 위해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의 칸막이를 허물고, 파편화·분절된 접근권 보장을 위해 협력과 연계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입법과 정책의 개발·이행, 유엔장애인권리협약 목적에 맞게 농인과 관련된 모든 정책 결정 과정에 반드시 수요자인 농인의 참여를 보장할 것을 언급했다.

한국농아인협회 채태기 회장은 “농인들이 농문화와 농사회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자.”며 “농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차별에 맞서며 우리의 권리를 회원들과 함께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