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지난 2021년도에 한 조사에 따르면 장애인의 88.8%가 한 해 동안 여행을 다녀온 적이 없다고 응답했으며 가지 못한 이유로는 비용부담과 이동의 불편 등이 있었습니다. 

순천시는 교통약자가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 임산부, 고령자 등 관광약자를 대상으로 ‘순천여행 관광약자 이동차량’을 운영합니다. 

여행용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이동차량으로 관광약자의 개별 관광활동을 지원하며 3시간 6,000원부터 8시간 1만5,000원 등의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뷰) 이찬성 과장 / 순천시 관광과 

순천은 많은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관광자원을 많은 분들에게 보여드리고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관광 약자 택시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휠체어나 이런 부분이 관광지의 모든 부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열린 관광이 많이 개방되어 있습니다. 순천에 오셔서 여행다운 여행을 한번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량은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리프트, 영유아를 위한 카시트, 임산부를 위한 안전용품 비치 등 관광약자별 맞춤 설계가 되어 있으며 휠체어석 1명과 일반좌석 최대 4명까지 탑승할 수 있어 가족여행에도 적합합니다. 

인터뷰) 이원재 대표이사 / 남도교통 

관광 약자 이동차량은 순천시를 관광하기 위해 오신 전국의 모든 관광 약자분들의 관광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진 것으로써 저희 순천을 찾아와 주신 관광 약자분들이 순천을 샅샅이 돌아보시고 관광하시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차량은 사전예약을 통해 대기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주요 관광지를 맞춤형 코스로 운행해 관광약자의 여행 접근성 개선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