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년센터 중심으로 5개 분야, 15개 전문기관이 정책 서비스 연계
사각지대 청년 조기 발굴, 맞춤형 서비스 제공해 자립생활 지원
협의체 통해 사회안전망 모델 확정… 시범운영 후 2024년부터 추진

서울시가 5개 분야(종합지원, 일자리, 주거가족, 교육문화, 복지생활), 15개 전문기관과 함께 사각지대 청년을 조기에 발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본격 가동에 나선다.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은 청년들의 자립과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민·관 협력 체계다. 

청소년에서 청년으로 이행기의 ‘초기 청년’, 고립·은둔청년 등 ‘취약계층 청년’ 등 정책으로부터 소외된 청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욕구를 파악한 후 일자리·주거·심리상담 등 지역사회 내 관계기관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한다.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은 서울청년센터를 중심으로 각 분야의 전문기관이 연계돼 생애주기별, 욕구별, 기능별 정책 서비스를 제공해 촘촘한 청년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 구축 모델(안). ⓒ서울시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 구축 모델(안). ⓒ서울시

서울시는 청년 사회안전망 구축의 첫 시작으로, 지난달 30일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 협의체’를 출범했다. 

협의체는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 구축 모델(안)을 논의·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결정된 모델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서울 청년 사회안전망을 시범 운영하고, 이때 발생한 피드백을 반영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협의체 참여기관들은 정기적인 사례관리 회의를 개최하고, 발굴된 사례에 대해서는 기관 간 연계 절차를 간소화한 패스트트랙을 통해 영역별 맞춤 프로그램을 신속히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 김철희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주거, 일자리, 학업 등 청년들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자원을 활용한 민·관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서울시가 청년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시작에 나서게 됐다.”며 “개별적 정책기관이 협업해 청년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 궁극적으로 서울청년들이 행복해지는 것이 청년 사회안전망 구축의 목표.”라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