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재활병원, 가상운전 시뮬레이터 활용한 ‘운전재활 프로그램’ 운영

ⓒ서울재활병원
ⓒ서울재활병원

서울재활병원은 현대자동차로부터 가상운전 시뮬레이터를 기증받아 ‘운전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장애인에게 있어 운전은 신체적, 사회적 독립뿐만 아니라 직업적 활동과 사회참여를 가능하게 해 삶의 질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운전재활은 운전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운전평가와 훈련, 도로주행 연수 등 운전과 관련한 포괄적 재활을 제공해 장애인들이 독립적으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에 기증받은 가상운전 시뮬레이터는 현대자동차가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이노시뮬레이션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됐다. 

가상운전 시뮬레이터에는 신체장애가 있는 경우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핸드컨트롤 보조장치, 엑셀 페달 보조장치 등 각종 운전 보조장치가 설치돼 있다. 

이와 함께 실제 중형 자동차 좌석에 4축 전동식 모션장치를 적용, 사용자에게 실제 차를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현대자동차 임혜지 책임매니저는 “현대자동차는 이동약자의 이동권 향상과 자유로운 이동을 지원하는 운전재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서울재활병원 환자들의 운전재활 치료에 실질적인 도움을 전할 수 있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재활병원 이지선 원장은 “서울재활병원은 인지 능력 평가를 거쳐 승하차 훈련, 운전 보조장치 조작훈련을 해왔는데, 이번에 기증받은 시뮬레이터로 더 많은 환자가 안전하게 운전재활 치료를 받게 돼 감사하다.”며 “향후 뇌성마비 청년을 위한 운전재활 프로그램도 연구 개발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