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점자교과서 제작인력교육,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실로암인터내셔널
ⓒ실로암인터내셔널

실로암인터내셔널은 지난 10일~14일까지 탄자니아 점자교과서 제작을 위한 현지 수학과학점자교육, 지역사회 시각장애 인식 제고를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은 탄자니아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탄자니아교육원, 탄자니아 시각장애인협회 모시지회와 협력해, 탄자니아 시각장애학생 교육 접근성 향상을 위해 점자출판시설 제작 역량 향상, 시각장애대학생 정보화 교육과 인식개선 캠페인 등을 지원한다.

탄자니아 점자출판시설 제작 역량 교육은 탄자니아브레일프레스 소속 점역·교정사 9명이 참석해, 수학과학점자교과서 제작방법을 익힘으로써 향후 자체적으로 점자교과서를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또, 탄자니아 내 통합학교를 포함한 중등학교 6곳을 방문해 약 4,000명의 장애·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해 하반기까지 총 12개교의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을 통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를 돕고 올바른 인식 확산을 도울 예정이다.

한편, 탄자니아 점자교과서 제작과 시설 강화를 위한 기자재 기증식이 지난 14일에 열렸다. 

이번 기증식에서는 탄자니아 점자출판시설의 점자교과서 자체 제작·보급을 위한 점자프린터, 입체복사기 등 한화 약 1억3,000만 원 규모의 기자재가 전달됐다.

실로암인터내셔널은 “이번 탄자니아 방문을 통해 사업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탄자니아 시각장애학생의 교육 접근성 향상 지원사업을 활발히 이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