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근로자의 직장생활 돕는 근무예절, 스트레스 관리법 등 담겨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지난 8일 ‘2023 알기 쉬운 직장생활 꿀팁’ 교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개발원은 지난 2021년부터 정부의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등 장애인 근로자들의 직장생활을 돕는 교재를 발간해오고 있다. 이번 교재는 올해 리뉴얼 버전이다.

책자는 장애인의 직무 능력을 키워주고, 직장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크게 ▲슬기로운 신입생활 ▲보람찬 직장생활 ▲취업성공전략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등 총 4장으로 구성돼 있다. 

‘슬기로운 신입생활’에는 인사예절 등 이미지 메이킹, 상황에 따른 근태보고 방법 등 근무예절, 전화·고객 응대 예절 등 직장 초년생들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이 담겨있다. 

‘보람찬 직장생활’은 코로나19 이후 많이 사용하는 비대면 의사소통 방법, 갈등사항 대처방법 등 직장 내 의사소통 예절과, 건강관리 필요성,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 ‘취업성공전략’에서는 고용노동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직업심리검사인 워크넷 직업적성·선호도 검사에 대한 안내, 이력서 작성 꿀팁과 주의사항 등 실전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에는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산업재해 대처 방법 등 근로자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책자의 모든 콘텐츠는 삽화를 곁들여 쉬운 말로 표현하고 있으며, 개발원이 저시력자 등을 위해 개발한 서체를 사용해 가독성을 높였다. 시각장애인용 디지털음성도서(DAISY)로도 제작해 프로그램 링크와 파일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발간된 교재는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에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