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탄 상태에서 체중 측정, 엑스레이 촬영 가능해
점자프린터, 뇌병변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장비 등 갖춰

보건복지부는 30일 ‘제주도 중앙병원 장애인 건강검진센터’가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내 13번째이자 제주도에서 2번째로 운영되는 검진센터다.

중앙병원 장애인 건강검진센터는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체중 측정과 엑스레이(X-ray) 촬영이 가능한 장비를 갖췄다.

또, 점자프린터와 뇌병변장애인을 위한 대화용 장치 등 의사소통 지원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수어통역과 이동보조 인력을 배치해 질 높은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건복지부의 장애인 건강검진사업은 장애인이 국가건강검진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의료기관의 시설·장비·인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8년 이후 22개소를 지정했으며, 이 중 지정기준을 충족하고 운영 중인 곳은 13개소이다. 그 외 지정기관은 올해 중으로 운영되도록 추진한다.

한편, 공공보건의료기관을 장애인 건강검진기관으로 당연 지정하는 내용의 ‘장애인 건강권법’이 오는 12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현재 지방의료원 22개소 등 86개소가 지정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 김정연 장애인건강과장은 “제주도에서 장애인을 위한 건강검진기관이 두 번째로 운영을 시작해, 장애인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건강검진 서비스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법 개정에 따라 장애인 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되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을 포함해 장애인 건강검진기관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