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출연기관 23개소, 약 1,130명 고용해 장애인 고용률 3.8% 달성
컨설팅 등 통해 장애예술인 고용, 장애인 제한경쟁 도입 등 성과 잇따라
“장애인 고용환경 조성에 앞장서 약자 동행 시정철학 실현할 것”

서울시는 시 산하 투자·출연기관의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고, 약 1,130명의 장애인을 고용해 장애인 고용률 3.8%를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공공기관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8조의 2에 따라 상시근로자의 3.6%를 장애인으로 의무 고용해야 하나, 그동안 산업현장, 문화·예술, 연구 분야 등 기관의 업무 특성에 따라 장애인에 적합한 직무 발굴이 힘들어 장애인 의무고용률 준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실제 지난해 12월 기준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투자·출연기관(23개)의 장애인 고용률은 3.5%로 장애인 의무고용률인 3.6%에 미치지 못했으며, 지난 한 해에만 6억5,500만 원의 고용부담금을 납부했다. 

이에 서울시는 투자·출연기관의 장애인 고용 증진을 위해 장애인 일자리 전문기관인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 커리어플러스센터와 함께 ‘장애인 고용 설명회’, ‘맞춤형 장애인 고용 컨설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말까지 3.6%를 하회했던 투자·출연기관의 장애인 고용률은 전년 대비 약 77명 추가 채용해, 이달 기준 3.8%를 달성했다. 이는 23개 투자·출연기관 중 20개 기관이 장애인 의무고용률(3.6%)을 초과 달성한 성과다. 

서울주택도시공사 장애인조정팀의 훈련 모습. ⓒ서울시
서울주택도시공사 장애인조정팀의 훈련 모습. ⓒ서울시

투자·출연기관의 고유 기능과 업무 중 장애인이 수행할 수 있는 직무와 연결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사회 통합의 가치를 확산시킨 사례도 지속되고 있다.

세종문화회관은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에 장애 예술인 강사 3명을 고용해 단원 지도와 오케스트라 연주를 지원하고, 서울연구원은 관련 분야 학위소지자인 장애인 3명을 연구직으로 고용해 약자동행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공공기관 최초로 장애인조정팀을 운영 중으로, 운동선수로 장애인 5명을 고용해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지역사회에 장애인 스포츠활동을 홍보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화합을 도모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서울시는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도 장애인 고용 컨설팅을 실시하고, 투자·출연기관에 취업한 장애인 근로자에 대한 사례관리 등 장애인 고용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장애인 연계고용 부담금 감면제도’를 활용해, 공공기관의 업무 특성상 장애인의 직접 고용에 한계가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서울시립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경영지원센터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한다. 

서울시 이수연 복지정책실장은 “장애인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안정적인 근로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장애인복지에서 가장 중요하다.”며 “장애인의 경제·사회적 자립을 도모하고 장애 친화적 고용환경 조성에 앞장서 따뜻한 동행을 위한 약자 복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