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5월 시범운영, 하반기 본시행… 서울 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오세훈 시장 “동행하는 교통정책 지속 발굴할 것”

서울에도 독일의 49유로 티켓(D-Ticket)과 같은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이 나온다. 

11일 서울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제한 정기 이용권을 도입, 내년 1월~5월 시범 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월 6만5,000원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줄어든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끌어올리고, 기후위기 대응의 단초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서울시는 연간 1만3,000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한달 간 모든 대중교통수단 ‘무료’

내년 1월~5월 시범 판매될 기후동행카드는, 6만5,000원으로 구매 후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시민 이용 편의를 위해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실물 카드는 최초에 3,000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5,000원을 충전해 이용하면 된다.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호선~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할 수 있다.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 하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올려줄 단초 ‘기대’

서울시는 그동안 ‘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제’ 등 편리하고 합리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끌어 올리는데 발단이 될 정책이 필요하다 보고 기후동행카드를 준비해 왔다.

특히, 최근 물가·에너지 비용이 큰 폭으로 오른 데다, 버스 요금에 이어 내달 지하철 요금 인상도 예정돼 있어 시민이 체감하는 가계 부담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봤다. 

이에 서울시는 요금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를 주면서도 지속가능한 제도인 기후동행카드를 추진,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획기적으로 올려놓는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종사자 100인 이상 기업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해 임직원에게 배부할 경우에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강력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전 세계, 기후위기 대응에 ‘대중교통 활성화’ 주목

국제 유가 상승이 지속되는데다 범지구적으로 폭염·폭우·가뭄 등 기후위기 징후가 나타나면서 독일, 프랑스 등 세계 여러 국가들도 무제한 교통카드 도입 등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독일은 지난해 6월~8월 한화 약 1만2,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9유로 티켓’을 실험 도입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9유로 티켓 약 5,000만 장을 판매한 결과, 대중교통 이용 25% 증가, 이산화탄소 180만 톤 저감, 물가상승률 0.7% 감소를 비롯해 교통혼잡 개선, 대중교통 신규 이용자 증가 등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독일은 지난 5월부터 월 49유로 ‘도이칠란드 티켓(D-Ticket)’을 본격 도입, 3달 여 만에 1,100만 장을 판매하는 성과를 얻었다.

프랑스 파리도 월 72.9유로 정기권, 오스트리아는 연 1,095유로 ‘기후 티켓’을 판매하는 등 여러 국가가 고물가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중교통 정책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다.

정책 패러다임 제시… 대중교통·따릉이 연계로 사각지대 해소 기대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 출·퇴근, 통학 외에도 여가·문화생활 등 시민 활동 전반에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중교통을 비롯해 다양한 이동 수단을 통합·연계하고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하철’만 이용이 가능했던 기존의 정기권에서 범위가 확장됐으며 이용횟수 제한, 사후 환급과정 등이 필요한 타 교통패스와도 차별화된다.

특히,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상호 연계해 주므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지하철역․버스정류장 이동을 원활하게 연결,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내년 도입 예정인 한강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과도 연결되면 다양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고,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친환경 버스 교체, 공공자전거 확대, 전기택시 보급 등 수송 분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하드웨어를 교체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교통 분야 기후위기 대응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후위기 대응뿐 아니라 교통요금 인상으로 느낄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해 기후동행카드를 안정적으로 도입·운영하는 한편, 앞으로 시민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지속 발굴하고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