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대상 지역복지사업평가 통합돌봄 분야 우수상 수상

대전시 유성구는 지난 7일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실시한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성과공유대회’에서, 2023년 지역복지사업평가 지역사회통합돌봄 분야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복지사업평가는 보건복지부가 지역복지사업의 효율적 추진 기반 조성, 모범사례를 발굴해 확산시키고자 실시하는 평가다. 이번 평가의 통합돌봄 분야에서는 전국 지자체 중 총 8개 기관이 선정됐다. 

유성구는 노인·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병원이나 시설이 아닌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의료, 요양, 일상생활지원, 주거 등 돌봄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유성형 통합돌봄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추진 지자체로 선정돼 7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해 ▲방문의료사업 ▲퇴원환자 재가복귀 지원사업 ▲일상생활지원사업 ▲주거개선사업 ▲스마트돌봄서비스 ▲노인-청년 세대교류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유성형 통합돌봄사업이 정착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협력하고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누구나 살던 곳에서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촘촘한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황기연 기자 대전·충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