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항목 8종으로 확대, 신종·변이 병원체 분석기법 등 도입

대전보건환경연구원은 가속화되는 감염병 세계화와 호흡기질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변이바이러스 분석 항목을 이달부터 기존 1개 항목 코로나19에서 추가 7개 인플루엔자, 아데노, 보카, 리노, 사람 코로나, 파리, RSV의 항목으로 대폭 확대했다.

연구원에서는 지난 1월부터 질병관리청(충청권질병대응센터)과 연계해 신종·변이 병원체 확인을 위한 전장 유전체 분석기법을 도입하고 자체 역량을 확보했다. 지난 10월까지 대전지역 발생(유행) 코로나19 유전체를 분석하고 534건의 정보를 GISAID에 등록했다. 

연구원은 기존의 환자·의료인의 검사와 신고에 따른 임상 감시와 함께, 지역사회를 전반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하수 기반 감시 등 다층적 감시망을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얻어진 검체에서 병원체를 분리해 변이바이러스 분석을 실시한다.

대전시 신용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최근 영유아, 노인 등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호흡기질환 병원체에 대한 변이바이러스 분석 능력도 갖추게 돼 새로운 변이주 출현 시 좀 더 빠른 유행 예측이 가능하게 됐다.”며 “감염병을 더욱 세밀하게 관찰, 추적할 수 있는 고도화된 감시망을 구축해 시민들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황기연 기자 대전·충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