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중국어·일본어로 함께 제공… 궁능 행사 ‘통합예약서비스’도 신설

개편된 ‘궁능유적본부 다국어 통합 누리집’ 주요 화면.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개편된 ‘궁능유적본부 다국어 통합 누리집’ 주요 화면.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가 국민들에게 조선의 궁궐, 종묘, 사직, 왕릉의 국가유산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고, 영어·중국어·일본어로도 지원하는 ‘궁능유적본부 다국어 통합 누리집’을 새롭게 선보인다.

지금까지는 궁궐, 종묘, 사직, 왕릉의 누리집을 개별적으로 운영해 정보의 내용과 형식이 산발적으로 제공됐으나, 이번 통합 누리집을 통해 우리나라 국민을 비롯한 다국적 관람객들에게 궁능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한곳에서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궁·능의 다양한 행사를 통합해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는 ‘통합예약서비스’를 신설하고, 예약 결과를 ‘알림서비스(카카오톡, 문자)’를 통해 예약 당일과 행사 전일 총 2회 제공해 온라인 예약의 접근성과 관람객들의 행사 참여도를 높일 예정이다.

통합 누리집은 ‘웹접근성’ 인증을 획득해 장애인과 고령자 등 디지털 정보에 접근이 어려운 이들도 누구나 쉽게 궁능유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간단한 문의사항은 인공지능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챗봇’ 기능도 추가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대폭 높였다.

궁능유적본부는 통합 누리집 홍보를 위해 오는 21일까지 2가지 온라인 행사를 진행해 총 150명의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개편된 통합 누리집에 접속해 가장 마음에 드는 화면을 갈무리(캡쳐)해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오르골, 열쇠고리(키링), 보조배터리, 손거울 등 다양한 기념품 3종~4종이 무작위로 구성된 ‘궁능 꾸러미’를 제공한다.

또, 소통24에 게시되는 문제의 정답을 댓글로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정답자 50명에게 ‘커피 교환권’을 제공한다. 각각의 행사는 통합 누리집에 게시된 행사 알림창(이벤트 배너)을 누르면 응모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통합 누리집 내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디지털 정부혁신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국가유산 향유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과 외국인들이 궁능유산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향유하며 온전히 계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