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럴림픽 메달 획득 가능성 높은 종목 선정… 경기력 향상 집중 지원
정진완 회장 “땀과 노력의 결실 맺을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하나. 우리는 목표대회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기 위해 필승의 신념으로 훈련에 임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2024파리패럴림픽을 향한 장애인 국가대표 선수단의 여정이 시작됐다.

25일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이천선수촌 교육연수동 대강당에서 ‘2024년 국가대표 훈련 개시식’을 개최하고, 올해 본격적인 공식 훈련의 신호탄을 알렸다.

이번 훈련 개시식은 장애인 국가대표 선수단의 자긍심을 높이고, 다가오는 2024파리패럴림픽, 에르주룸 동계 데플림픽 등 다양한 국제대회에서 선전을 다짐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현장에는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을 비롯한 문화체육관광부 장미란 제2차관 등 내빈과 선수, 지도자, 후원사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개식사를 전한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은 “올해는 확대된 예산을 바탕으로, 파리패럴림픽에서 보다 많은 메달 획득을 위해 우수선수를 집중 지원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수들의 땀과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장미란 제2차관도 “올해 국가대표 선수단의 사기를 북돋기 위해 안정적인 훈련환경을 조성하고, 현장 밀착형 과학 지원도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며 지속적인 지원의 뜻을 전했다.

이어 “선수들 모두가 최선의 노력과 최상의 경기력으로 목표한 바를 이루도록 뒷받침하겠다.”고 격려했다.

이후 현장에서는 태권도 주정훈, 배드민턴 권현아 선수가 국가대표 선수다짐을 발표하며 앞으로 열리게 될 국내·외 대회에서의 선전을 다짐하고, 응원영상과 배범준 첼리스트의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열리며 그 의미를 더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우수선수 집중 지원’ 프로젝트 박차… 파리패럴림픽 선전 목표

한편, 2024년 국가대표 선수단은 3월에 열리는 2023 동계 데플림픽대회(3월 2일~3월 12일, 튀르키예 에르주름)를 시작으로, 2024파리패럴림픽대회(8월 28일~9월 8일, 프랑스 파리), 2023 아시아태평양농아인경기대회(10월 15일~10월 30일, 이란 테헤란) 등 국제종합대회와 종목별 국제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대한장애인체육회는 2024파리패럴림픽을 앞두고 ‘우수선수 집중 지원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도입된 우수선수 집중 지원 프로젝트는 항저우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서 우수선수로 선발된 54명의 선수가 출전해, 43명(80%)이 입상하는 호성적을 거뒀다.

올해에는 해당 프로젝트를 더욱 고도화해, 파리패럴림픽에서 메달 획득 가능성이 높은 5개 종목(보치아, 배드민턴, 사격, 탁구, 태권도) 20여 명의 선수를 집중 지원한다.

이를 통해 맞춤형 훈련지원, 스포츠의과학 집중지원, 파리패럴림픽 대비 국외사전캠프 등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올해 첫 추진사업으로 전력분석관 5명을 우수선수 종목에 배치, 선수들의 경기 전략 수립을 돕는다.

아울러 1년 연기돼 개최되는 동계 데플림픽대회와 아시아태평양농아인경기대회에 출전하는 농아인 국가대표 선수들을 위해 특별 훈련이 지원될 계획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