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농가 대상으로 질병·사양관리 교육 실시, 구제약품 배부

대전보건환경연구원은 꿀벌의 활동이 왕성해지는 봄철이 다가오기 전 양봉 농가를 대상으로 질병·사양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꿀벌 기생충 구제약품을 지원한다.

교육은 31일 오후 1시부터 대전시 농업기술센터 소강당에서 관내 양봉농가(180여 호)를 대상으로 ‘양봉농가 질병·사양관리’라는 주제로 실시된다.

또, 꿀벌 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 대표적인 질병인 꿀벌응애, 노제마증·낭충봉아부패병에 대한 구제약품을 구매해 교육 날인 31일~3월 말까지 관내 183개 농가(2만791군)에 조기 공급할 계획이다.

꿀벌 질병은 군집생활을 하는 꿀벌의 특성상 질병이 발생할 경우 전파가 빠르고 치료가 힘들며 결국 농가의 경제적 피해로 이어져 사후 치료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지난해 대전에서만 노제마증 2건, 낭충봉아부패병 1건과 부저병, 여러 바이러스성 질병이 발생해 해당 농가에 피해를 준 사례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대전보건환경연구원 신용현 원장은 “양봉농가의 질병피해를 줄이려면 적기에 올바른 방법으로 약품을 투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꿀벌의 폐사 등으로 전염성 질병이 의심될 때는 지체하지 말고 보건환경연구원에 신고·검사를 의뢰하는 것이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황기연 기자 대전·충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