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7,000억 투입해 지속가능한 인구구조 틀 세운다

전라남도 영암군이 청년인구 유출, 저출생·고령화, 인구 감소, 지역 소멸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고 14일 밝혔다.

영암군이 ‘영암 활력, 도약하는 더 큰 영암’을 비전으로 ‘인구 희망 8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역점 추진에 나선 것.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7,000억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지속가능한 인구구조의 틀을 세우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영암군은 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지역 연계형 일자리를 창출해 정주인구 6만 명을 회복하고, 생활인구 30만 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이런 토대 위에서 더 크고 더 젊은 영암으로 도약을 모색하기로 했다.

지난 2021년 10월, 행안부는 영암군을 포함, 전국 89개 지역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고시했다. 영암군은 2023년 12월 말 기준 인구가 52,350명이고, 이 중 25% 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다.

지난 2012년 59,997명으로 6만 선이 무너진 이래 영암군의 인구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다. 2017년부터는 사망자가 출생아 수를 넘어서는 인구 자연감소 현상 ‘데드크로스(dead cross)’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젊은 층의 결혼 기피 등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며 출산율 반등의 계기도 여의찮은 상황이다.

민선 8기 영암군은 이런 추세에 변곡점을 찍기로 했다. ‘영암 인구 희망 8대 프로젝트’를 마련한 이유다. 이 프로젝트는 ‘출산’에 초점을 맞춘 지금까지의 일시적·시혜적 인구정책에 대한 점검에서 출발했다. 기존 정책에 대한 반성으로 ‘청년 유입’과 ‘생애주기 종합지원’으로 정책 기조를 전환했다.

청년인구를 늘려 인구구조의 허리를 탄탄히 하는 사업, 주민 생애주기 전체에 걸친 꾸준하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 등이 이번에 내놓은 ‘영암 인구 프로젝트’에 빼곡한 이유다. 이렇게 장기적·생산적 인구정책을 펼칠 때 지역 소멸을 막을 수 있고, 지역의 미래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영암군의 결론이다.

영암 인구 희망 8대 프로젝트는 ▲더 큰 영암 ▲더 젊은 영암 ▲영암읍 콤팩트시티 ▲ 어린이 친화도시 영암 ▲영암네이버스 운동 ▲영암형 3대 은행 구축 ▲영암형 공공주택보급 ▲100개 협동조합으로 구성돼있다.

영암군 관계자는 “영암 인구 희망 8대 프로젝트는 ‘내가 영암에서 살 수 있을까’ 묻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영암군이 내놓는 답변이다. ‘누구나 영암에서 불편함과 부담감 없이 생활을 꾸리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시스템으로 돕겠다’로 요약할 수 있다. 인구 혁신 프로젝트 성공으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영암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영암 인구 희망 8대 프로젝트는 주거에서 일자리까지, 정착에서 생활까지 경제·사회·문화를 망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구 소멸을 걱정하는 시대에 영암군의 프로젝트가 지자체 인구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지 기대된다.

영암군은 인구 희망 프로젝트 발표에 앞서 ‘2023년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가이드북’ '영암에 살어리랏다'를 발간·배포했다. ‘유아기’ ‘아동·청소년기’ ‘청년기’ ‘장·노년기’ ‘전생애’ ‘결혼’ ‘임신·출산’ ‘귀농·귀촌’ 분야로 나눠 영암군의 인구정책을 총망라한 책자다. 이번에 발표한 인구 희망 프로젝트의 생애주기별 버전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