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형희 이사장(왼쪽)과 예술의전당 장형준 사장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형희 이사장(왼쪽)과 예술의전당 장형준 사장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하 장문원)과 예술의 전당이 장애예술인 예술시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3일 오후 2시 충정로 모두예술극장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장문원 김형희 이사장과 예술의 전당 장형준 사장을 비롯해 양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장애예술을 활성화하고 저변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교류·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주요 협력 내용은 ▲장애예술 활성화와 저변 확대를 위한 우수 콘텐츠 및 정보 교류 ▲장애인의 문화예술 접근성 제고를 위한 협력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구매 및 정기적 공연·전시 등의 제도 활성화와 홍보를 위한 협조 등의 협력이다.

양 기관은 장애예술인 예술시장 진출 확대와 문화예술 향유를 적극 지원하고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장문원 김형희 이사장은 “그동안 장애예술인들은 우리나라 최고의 예술 공간인 예술의 전당에서 발표의 기회를 갖는 것을 꿈꿔 왔다. 협약을 통해 장애예술인들의 발표 기회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의미 있고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두 기관이 활발히 교류하여 장애예술을 활성화하고 저변이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장문원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업무 전담 기관으로 지정돼 장애예술인의 창·제작 및 향유 지원, 문화예술교육 및 인력양성, 접근성 및 활동 기반 강화, 교류 협력, 문화예술 공간 등 장애인문화예술 분야 발전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