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내 발달장애인 건강권 증진을 위한 협력의 장 마련

한국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박영욱 협회장(왼쪽)과 서울특별시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이규범 센터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재활병원
한국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박영욱 협회장(왼쪽)과 서울특별시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이규범 센터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재활병원

서울재활병원 서울특별시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한국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와 지난 21일 지역사회 내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한국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박영욱 협회장을 비롯해 서울특별시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이규범 센터장 등 기관 관계자 5명이 참석했다.

서울특별시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한국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는 서울시 북부 소재의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 당사자를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의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고 손을 맞잡았다.

업무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발달장애인의 장애 친화 국가건강검진 의뢰 및 연계 ▲국가건강검진 결과 관리와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발달장애인의 건강관리 지원을 위한 장애인 건강권 교육 등을 제공하며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규범 센터장은 “이번 협약으로 보다 많은 서울특별시 북부지역 발달장애인들에게 건강권 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연계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최중증 고령 발달장애인의 건강 지원에 대해 두 기관이 함께하는 첫걸음 돼 뜻 깊다.”고 말했다.

이에 박영욱 협회장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의 중고령화로 건강관리 대해 고민을 하던 중 서울특별시북부센터와 함께 국가검진 외 여러 건강지원사업을 할 수 있어 기쁘고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었다.”고 화답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