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해바라기 장애인 거주시설 희생자 위령제’ 열려

▲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희생자에 대한 위령제를 치렀다.
▲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희생자에 대한 위령제를 치렀다.

지난해 12월 25일, 인천에 한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생활하던 A씨가 의식을 잃고 사망한 사건이 벌어졌다.

당시 A 씨는 오른쪽 눈과 몸, 옆구리, 허벅지 안쪽, 정강이, 발등 등 전신에 피멍이 들어 있었으며, 머리에 출혈이 있었다.

지난 27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결과로 사인은 ‘경막하출혈’로 밝혀졌으나 그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아 A씨의 장례식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

이에 A 씨의 죽음에 대해 시민들은 빗속에서도 한자리에 모여 총체적인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지난 17일 인천중부경찰서 앞에서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 거주시설 희생자 위령제’를 열었다.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에서 거주인 A씨가 사망한지 49일째, 이날 유가족과 장애계 단체는 시설의 방임·방치, 안전관리 및 치료조치 미흡, 추가 피해자 확인 등 이번 사건에서 발생한 의혹에 대해 경찰과 복지부에서 철저히 진상규명해 줄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 장종인 집행위원장은 “이번 사건의 총체적인 진상규명을 통해 책임을 가진 사람은 엄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장애인시설에서 이러한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이 사건과 관련해 인천중부경찰서에서 조사중에 있으며, 아직 그 결과는 나오지 않은 상태다.

그동안 대책위는 총체적인 진상규명을 위해 경찰이 정확한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의혹에 까지 수사범위를 넓히는 데에 소극적인 상황에서 복지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해왔으나 복지부는 미온한 태도로 답변을 피해왔다.

하지만 지난 16일 복지부는 대책위에 복지부 위탁기관인 인권침해 예방센터와 옹진군청, 대책위가 함께 하는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조사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장 집행위원장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단지 A 씨의 죽음에 대한 의혹을 푸는것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다른 거주인들의 인권침해는 없었는지, 그들의 안전을 관리하는데 문제점은 없었는지 등을 중점으로 조사할 것.”이라며 “추후 다시는 이러한 사건이 벌어지지 않도록 조사단과 함께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위령제에서는 A 씨의 49제를 맞아 추모굿을 진행하며 시민들의 추모의 발길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