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개인공헌 미흡 ****▲지난 8일 "기업의 사회공헌 현황과 평가" 국제심포지엄 개최 <사진/ 오픈웰>기업의 사회공헌율은 높지만 실제적인 사회적 책임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현주소를 묻고 대안을 찾기 위한 국제 심포지엄이 지난 8일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주최로 전경련 회관에서 개최됐다.
 
기업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함은 물론 기업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 제고 효과를 추구하려는 추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주소는 12위로 멕시코(3위), 아르헨티나(6위), 인도네시아(11위) 보다 더 낮은 수치다.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김통원 소장은 “국제적 조사기관인 ‘인바이렉스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지표(2001년 기준)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20개국 중 12위로 우리나라에서 기업들에게 참여를 요구하는 분야가 환경분야가 가장 많고, 두 번째가 빈곤·사회복지분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기업 활동과 이해당사자(주주, 고용인, 고객, 지역사회 주민, 시민단체)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환경적 측면까지 자발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일컫는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실천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경련같은 기관에서 ‘기업 사회공헌 償’ 마련 △사회공익기업 육성촉진법 제정 △각종 사회공헌 참여 기업의 법인세 면제 등이 필요하다고 김 소장은 강조했다.
 ***
*▲삼성경제연구소 최숙희 수석연구원이 이날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오픈웰>이와 맥을 같이 삼성경제연구소 최숙희 수석연구원은 기업이 아닌 CEO 개인이 사회공헌활동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우리나라는 개인기부의 비중이 20%미만이고 기업기부의 비중이 60%수준인 반면 미국은 기업기부의 비중이 25%이고, 개인기부의 비중이 65%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개인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 추진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미국의 기부금현황을 보면 기업의 CEO 개인 중심이고, 기업은 자원봉사활동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법·제도를 마련해야 하며, 민간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세법개정을 통해 공익활동에 대한 기부금을 선진국 수준으로 상향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회공헌과 기업의 이윤을 창출시키기 위해서는 △다다익선보다는 집중과 선택이 중요 △기업의 자원과 사회공헌활동을 매치 △근로자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지원하는 제도 활성화 △기업보다는 개인중심의 사회공헌활동 추진 등을 제시했다.
사진 강호정 기자 photoi@openwel.com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