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부산 지방선거 장애인연대는 부산장애인총연합회 회의실에서 부산지역 장애인 정책과제 선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부산지방선거장애인연대 이병곤 상임집행위원의 사회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이문희 정책실장,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정책실 박성희 간사, 자문위원 정창식 교수, 열린우리당ㆍ한나라당ㆍ민주노동당 관계자, 연대 단체의 공동대표ㆍ집행위원과 관련 단체장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동안 진행됐다.   
  ***
▲부산지역 장애인 정책과제 선정간담회 장면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이치실 부회장은 “각 지역에서 장애인 인재를 발굴해야 한다.‘나 아니면 안 된다’는 인식은 이제는 버리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류경남 정책부장은 “소수계층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서는 비례를 50%까지 넓히는 운동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구 장애인협회 유경상 사무국장은 “지역 사단법인 단체에 제대로 된 예산 지원이 없다”며 “최소한의 운영을 위한 예산이 지원돼야 하며 수급자가 직업을 가지면 바로 수급자에서 탈락돼 도저히 일을 할 수 없게 만들어 놓은 이 제도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부산 정신지체인애호협회 문영자 회장은 “노인수발보장제도에 장애인은 제외됐다”며 “이점은 분명히 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제시된 15개의 과제 중 △장애인 비례대표 10% 배정 △장애인복지시책 관련 조례의 제ㆍ개정에 관한 자주성 확보 △시ㆍ구청에 장애인복지 부서 신설 △장애인재활 전문병원 건립 △장애인 의료 지원 △장애인 연금법 제정 등 6가지 현안을 부산지역 장애인 정책과제로 확정하고 상임공동대표, 상임집행위원 간의 회의를 통해 이번 주 내로 결정 산하 단체에 통보하기로 결의했다.
[부산] 글ㆍ사진 천상현 기자 CJSTKDGUS@YAHOO.CO.KR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