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 창립총회가 많은 관련인사들의 참석속에 진행되고 있다. <사진/김성곤 기자> ⓒ2006 welfarenews
▲ '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 창립총회가 많은 관련인사들의 참석속에 진행되고 있다. <사진/김성곤 기자> ⓒ2006 welfarenews
그 동안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실시해 온 공급자 중심의 대국민 복지서비스체계가 민과 관이 수평적인 입장을 유지하는 수요자 중심 서비스체계로 전환하게 될 계기가 마련돼 각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 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김성이 회장,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이일하 상임공동대표 등을 포함한 10인의 공동대표와 관련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7일, 한국언론재단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힘찬 출발을 알렸다.

김기봉 공동대표가 창립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성곤 기자> ⓒ2006 welfarenews
▲ 김기봉 공동대표가 창립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성곤 기자> ⓒ2006 welfarenews
지금까지 정부는 보건ㆍ복지 분야의 서비스를 관주도의 공급자 중심형태로 실시해왔다. 하지만 이번 ‘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의 창립으로 인해 전국의 각 시ㆍ군ㆍ구 지역네트워크를 구성, 보건ㆍ복지서비스 영역뿐만 아니라 문화ㆍ고용ㆍ생활체육ㆍ청소년ㆍ여성ㆍ보육 등의 통합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으로 제공하게 될 예정이다.

이미 지난 5월 행정자치부는 여성ㆍ노동ㆍ교육ㆍ복지부 등을 포함한 8개 부처 간에 통합서비스실현을 위한 시ㆍ군ㆍ구 행정조직개편을 확정했으며 사업을 추진할 ‘주민서비스혁신추진단’을 오는 6월 말에 발족할 예정이다.

또한 추진단에는 ‘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 측에서 3인이 합류하게 돼 예산 지원이나 서비스구축 등 전반적인 문제들을 풀어 나갈 계획이다.

지역문화네트워크 김기봉 공동대표는 “그동안 복지서비스가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그 내용이나 과정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못하는 예가 많아 예산중복성의 문제 등이 발생해 왔다”며 “이러한 문제점은 최종적으로는 국민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삶의 질 향상에 전면 배치되는 결과로 이어져 왔다”고 말했다.

이일하 공동대표가 이번 창립으로 선진국형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실현이 기대된다는 희망을 전하고 있다. <사진/김성곤 기자> ⓒ2006 welfarenews
▲ 이일하 공동대표가 이번 창립으로 선진국형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실현이 기대된다는 희망을 전하고 있다. <사진/김성곤 기자> ⓒ2006 welfarenews
따라서 ‘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는 민간부문의 지역ㆍ부문별 자원을 최대한 활용, 가족단위의 통합서비스를 실현함으로써 그 안에 노인, 소외계층, 장애인 등을 자연스레 흡수하는 서비스를 실현하게 된다.

이로써 진정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이고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를 현실화 시킨다는 데 목적을 두고 총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 측은 밝혔다.
또한 다양하고 방대한 영역의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해 각 분야의 인력이 투입되는 협동사무처를 구성, 운영하게 된다.

이일하 공동대표는 “복지의 개념보다는 문화의 개념을 강화하는 선진국형 지역사회 복지서비스를 창출해 나가게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주민통합서비스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의 창립을 시작으로 주민들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통합적 복지국가를 향한 행보가 가속화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