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방경찰청은 설 명절을 앞두고 실종된 아동을 찾아 가족 품으로 돌려보내주기 위해 관내 보호시설에 대한 일제점검 및 수색을 실시하기로 했다.

충남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계는 지난 2005년 12월 1일부터 시행된 실종아동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호시설과 미신고시설을 대상으로 법 준수사항을 비롯하여 실종아동과 치매노인, 정신지체장애인 등을 찾기 위해 대전·충남지역 내 정신보건시설 42곳과 부랑인시설 6곳, 장애인시설 60곳 등 총 108곳을 오는 14일까지 일제점검과 아울러 집중수색을 펼치기로 했다.

경찰은 이를 위해 각 경찰서별로 경찰관과 지자체 공무원·NGO관련자 등이 참여하는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여 정신보건시설과 정신요양시설, 부랑인시설 등 실종자들이 생활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시설을 찾아가 수색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번 점검에서 정당한 사유 없이 관계기관에 신고하지 않고 실종자를 보호하고 있을 경우 법에 따라 처벌할 예정이며, 무연고자 아동 등에 대한 지문채취를 통한 신원확인과 함께 유전자 채취도 병행해 실시할 계획이다.

충남지방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점검으로 장기실종아동의 발견과 보호시설 현황이 투명해 지길 바라며, 앞으로 실종아동을 찾기 위해 유전자 활용과 정기적인 점검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