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복지사업 종사자들이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무환경 등으로 이직율이 높고 지원자들이 급감,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5일 도에 따르면 노인, 장애인, 아동, 저소득, 정신보건 등 도내 각종 사회복지시설에 1만2천300여명이 근무하고 도가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일자리창출 사업을 통해 4만여명이 복지사업에 종사중이다.
그러나 이들 종사자들 모두 낮은 임금과 열악한 근무 환경 등으로 이직이 잦고 인력 충원도 제대로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종사자 대부분이 계약직으로 채용되면서 신분까지 불확실해 종사자들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고 일부 사업은 지원자 부족으로 무산위기에 놓인 실정이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경기개발연구원이 발표한 조사 결과를 보면 사회복지시설 사무국장(30호봉)의 월급은 160만5천원으로 7급 공무원과 같은 호봉(225만8천600원)의 71.06%에 불과하는 등 평균 임금이 일반공무원의 70~80% 수준으로 매우 낮았다.
또 사회적 일자리사업의 경우 ‘가사간병도우미’는 1일 2만5천원으로 월급이 75만원에 불과하고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도 월 평균 90여만원이다.
‘아이돌보미 사업’도 시간당 5천원으로 월 평균 120여만원을 받고 있고 ‘깨끗한 학교만들기 사업’으로 청소용역을 담당하는 종사자는 90여만원의 급여를 받고 있으며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은 월 60만~72만원을 종사자에게 지급하고 있다.
도는 이같은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복지재단 출범을 통해 종사자들의 임금을 현실화하는 방안과 건강검진 수당 신설, 복지시설내에 휴식공간 설치 의무화 등으로 검토 중이나 아직까지는 요원한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사회복지시설과 복지사업 종사자들은 임금체계가 천차만별”이라며 “따라서 시설종사자의 임금체계를 현실화하기 위해선 기본급 체계의 일원화와 직종간 특수수당 인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