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아트센타 오페라 하우스의 장애인 관람석 ⓒ2007 welfarenews
▲ 성남 아트센타 오페라 하우스의 장애인 관람석 ⓒ2007 welfarenews

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홀의 경우 장애인관람석 앞좌석에 앉은 관람객으로 인해 시야를 방해 받아 관람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탄천종합운동장의 경우 결정적인 슛장면에서 앞좌석의 관람객이 일어서서 응원을 하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장애인은 더 이상 관람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돼버린다.

“장애인석 찾기도 애먹는데, 공연관람까지 힘들어서야 되나요?”

성남시 공공시설 내 장애인 최적관람석 지정설치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9일 성남시의회 사회복지위원회 상임위에서 논의 끝에 통과됐다.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는, 공중건물 및 공중이용시설의 관람석 및 열람석 수의 1% 이상을 장애인 관람석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번 조례는 경기도가 지난 2004년 최초로 제정한 바 있다. 그러나 성남시 공공시설 내 장애인 관람석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고 있어 불편을 겪어왔다.

조례안을 최초발의한 정기영의원은 “장애인관람석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그 위치에 대해서는 아무런 규정이 없다”며 “현재 대다수의 장애인관람석이 장애인들이 관람하기 불편한 뒷부분 등에 위치해 있다”고 장애인들의 관람 편의 증진의 필요성을 밝혔다.
더불어 “장애인관람석과 출입구 및 피난통로에 장애인전용 통로, 리프트 등을 설치해 장애인의 이동이 쉽도록 해야 하며 장애인용 최적의 관람석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장애인 보호자의 관람석을 배정하도록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어렵게 개선된 복지서비스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조례안은 공연장, 집회장, 관람장, 운동장 등에 장애인관람석을 최적의 관람석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시비가 투자되는 공연장 등에 대한 투융자심사와 설계심사 시 최적관람석의 설치계획을 반드시 반영하도록 했다. 장애인 최적관람석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장애인 보호자 관람석을 배정하도록 하고, 기존시설의 경우 2년의 유예기간을 걸쳐 보수 및 재설치, 그 외 민간시설에는 장애인용 최적관람석을 권장·지원할 수 있도록 해 다양한 서비스를 성남의 장애인이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각 공연장 등은 법령에서 정한 장애인관람석수의 50%이상을 최적의 관람석으로 설치하는 타 지역의과는 달리 해당 성남시는 장애인관람석수의 100%를 최적의 관람석으로 설치하도록 하여 복지서비스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을 갖추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합당한 시책을 강구하도록 하는 규정을 두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