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경과를 설명하고 있는 임성규 공동대표
 ⓒ2007 welfarenews
▲ 창립경과를 설명하고 있는 임성규 공동대표 ⓒ2007 welfarenews
서울시민의 복지향상을 지향하는 건강한 논의의 구조를 마련해 복지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서울복지시민연대(이하 연대)’가 지난 20일 사랑의 열매 회관에서 창립대회를 가졌다.

연대는 창립선언문을 통해 “복지국가의 확립을 위해 과연 시민사회와 복지계가 주체로서의 역할을 얼마나 해왔으며, 현재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국민의 복지권을 얼마나 옹호해 왔는지 되물을 수밖에 없다”며 “그동안 우리들의 무기력함과 비겁함, 현실도피에 대해 철저히 반성하고 현실적 제약을 떨쳐내,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적 연대, 사회정의에 기초한 복지국가의 기틀을 확고히 하기 위해 연대를 조직하게 됐다”고 창립 배경을 밝혔다.

연대는 창립배경에서 밝힌 바를 실천하기 위해 서울의 복지현장을 우선적으로 선택했다. 서울이 우리나라의 수도임은 물론 인구의 1/4이 살고 있고 경제·금융의 80%가 유통되는 정치, 경제, 사회의 중축이라는 점 외에도 지방정부를 통해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가 구현되는 최대의 장이며, 우리나라 사회복지 개혁의 실질적 의미의 장이기 때문이다.

연대 이태수 공동대표는 “서울의 복지현실을 면밀히 분석해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 시민사회, 노동계, 여성계 등 각 계의 개혁적인 세력들과 연대해 우리나라의 복지제도 발전을 위한 지렛대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대는 구체적으로 내년부터 ‘서울시 복지 정책과 예산에 대한 진단, 평가 및 대안 마련’, ‘서울복지운동아카데미 운영’, ‘지역복지단체나 시민사회단체들과의 연대’, ‘복지관련 종사자들의 위험 보호’, ‘인권침해 및 사회복지 비리고발 창구 운영’ 등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