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장애인정보문화누리가 '최시중 방통위원장 임명철회 및 장애인 미지어권 요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방통융합을 촉구하고 있다. ⓒ2008 welfarenews
▲ 420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장애인정보문화누리가 '최시중 방통위원장 임명철회 및 장애인 미지어권 요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방통융합을 촉구하고 있다. ⓒ2008 welfarenews

420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장애인정보문화누리가 지난달 28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앞에서 ‘최시중 방통위원장 임명철회 및 장애인 미디어권 요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방통융합을 촉구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는 이 자리에서 현 정부의 정보, 방송통신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장애인의 미디어권을 되짚었다. 또 신설된 방통위에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미디어권의 바른 정립을 촉구했다.

특히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전문성이나 도덕성의 문제 뿐 아니라 방송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훼손시킬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위원장의 자리에 앉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는 또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자본의 논리로 방송과 통신 시장이 재편될 경우 소외계층의 정보격차는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방송통신의 공공성과 공익성 훼손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단체들은 이 자리를 통해 ▲IPTV의 실시 ▲디지털 전환 등에서 장애인의 방송접근 및 참여와 관련한 정책 수립 ▲방송통신소외계층을 위한 전담팀의 신설 ▲현재 행정안전부로 넘어간 정보통신정책을 방통위로 가지고 올 것 등을 요구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김철환 활동가는 “방송통신이 융합되고 있는 환경에서 장애인의 접근권을 더 복잡해지고 있다”며 “콘텐츠의 접근을 시도했다 해도 통신 접근성이 떨어지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되는 상황에서 방송과 통신의 종합을 고려한 장애인 미디어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 활동가는 정부부처 조직개편 과정에서 장애인 정보통신 정책이 행정안전부로 이전된 사실에 대해서도 “현 방통위가 미국의 FCC모델을 따왔다고는 하지만, 정작 중요한 소외계층의 문제는 빼놨다”고 말하며 “방통위 내에 소외계층 문제를 전담할 부서 혹은 전담팀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는 현재 새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공영방송의 민영화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고, 제한되고 있는 장애인의 시청권의 확보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한편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요구사항과 성명서를 방통위측에 전달하려고 했지만, 경찰들이 출입 자체를 가로막아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