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정종수)은 4월16일부터 6월4일까지 매주 목요일 10:00~13:00(총 8주)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실 및 세미나실에서 임신부를 대상으로 왕실태교 체험강좌를 개설한다.「왕실태교, 우리 아이 왕자 공주처럼 키우기」교육프로그램은 임신부에게 조선왕실의 태교에 대한 지식을 배우게 하고 직접 체험토록 함으로써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조선왕조에서는 나라를 태평성대로 이끌 성군(聖君)을 길러 내기 위해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는데, 회임(懷妊)하기 전부터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갖도록 노력했으며 회임한 왕비는 적극적으로 태교에 힘썼다. 또한 임산예지법이라하여 출산하기 전에 알아야할 다양한 지식들을 미리 알려주는 문서까지 작성했다. 이러한 내용들은 현재에도 의미 있는 것으로 경험에서 우러나온 소중한 자산이다.

이에 우리 박물관에서는 조선왕실의 임신부터 태교, 출산 등 임신부가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배냇저고리 등 출산 준비물 만들기, 뱃속 아가와 엄마에게 좋은 태교음식 만들기·시식 등 다채로운 내용의 임산부 대상 강의를 마련했다. 그리고 모든 병원에서 나누어 주는 임산부 수첩이 아닌, 전통 장정(線裝)으로 나만의 태교 일기책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 교육개요
ㅇ 교 육 명 : 왕실태교, 우리 아이 왕자님 공주님처럼 키우기
ㅇ 교육일시 : 4월 16일~6월 4일 매주 목요일 10:00~13:00(총 8주)
ㅇ 교육장소 :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실 및 세미나실
ㅇ 참가대상 : 임신부 혹은 예비임신부 20명 내외(임신부 우선)
ㅇ 참가방법 : 국립고궁박물관 홈페이지(www.gogung.go.kr)에서 4월 6일 월요일 10시부터 선착순 신청
※ 궁금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3701-7642로 문의

담당자 :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전기선, 김은영
전화번호 : 02-3701-7642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