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주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주간의 구정소식과 다양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6월 둘째주 남구뉴스입니다.
첫 소식입니다. 올 9월 광역시 단위 최초로 개최되는 제9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주민자치박람회의 주요일정과 횅사소식 등을 소개하는 특집프로그램이 제작됐습니다. 지난 1일 NIB남인천방송 스튜디오에서 “ 특집열린인터뷰 -제9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의 모든 것” 녹화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추진에 중심이 되는 관계자들의 한자리에 모여 주민자치박람회의 추진배경과 진행상황 등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배관기 박람회추진위원장과 오은식 남구평생학습과장은 현재 진행중인 실무 사항들을 알기 쉽고 명확하게 셜명했습니다. 공동주최인 열린사회시민연합 박효선씨는 주민자치박람회 개최 의의와 주민자치센터 10년간의 활동사항들을 소개했습니다. 한편 이영수 남구청장은 남구의 위상을 罐?알리고 주민문화의 새로운 장이 될 주민자치박람회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습니다. 이날 촬영된 프로그램은 오는 15일부터 남구청과 인천시 인터넷방송국, 그리고 NIB남인천방송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산업혁명 이후 지속적으로 다량의 온실가스가 대기로 배출됨에 따라 지구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하면서 지구온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섬나라가 송두리째 물에 잠기는 등 세계적으로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온난화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이 인류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린스타트 인천네트워크 남구실천단과 남구의제 21 도시환경분과위원회는 지난 2일『남구그린스타트 실천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온실가스 줄이기에 들어갔습니다. 남구그린스타트 실천단은 절전형 멀티캡과 CO₂줄이기 가계부를 보급해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억제하고, CO₂줄이는 생활의 지혜를 홍보하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도와 가스를 줄이는 만큼 현금으로 보상해 주는 저탄소실천 녹색통장 갖기 운동을 적극 전개해 모든 주민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12회 남구 경영자 포럼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포럼은 “경영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생존 전략”이라는 주제로 변화연구소 정필영소장을 초청, 21세기 경영의 키워드로 마이클 해머 교수의 리엔지니어링 이론을 이용한 기업의 혁신전략에 대해 강연했습니다. 정소장은 일차적으로 고객의 니즈에 주목해 모든 업무과정을 처음부터 재설계하고 디자인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가치 경쟁력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남구경영자 협의회와 인천상공회의소가 주관하고, 경인일보가 후원하는 남구 경영자 포럼은 기업의 경영전략을 습득하는 한편 상공인들간 상호정보교류를 통하여 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희망으로 날다"라는 주제로 추진하고 있는『2009 희망근로 프로젝트 사업』가 경기침체로 인한 경제위기 속 실직가정에게 일터를 제공해 실질적인 생계 지원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일부터 남구 관내 60여개 사업장에 1,856명이 투입된 “2009희망근로 프로젝트‘는 실직가정의 생계도움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남구는 지난 28일 희망근로 추진위원회를 개최해 주요 사업과 사업별 배치인원, 예산배정 등 사업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심의 했습니다. 남구는 지역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연경산 레포츠 공원 내에 어린이를 위한 자연체험학습장을 조성과, 구 경인교대부속초교 담장허물기 사업, 주안예비군교장 주차장 정비사업 등이 선정됐습니다. 희망근로참여자들은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을 받은 후 각 사업장에 배치돼 올 11월까지 근무할 예정입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남구 수봉공원 현충탑에서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기 위한 ‘가신님을 위한 현충재’가 봉행됐습니다. 6월 6일 현충일, 인천시 무형문화재 제10-가호 범패와 작법무보존회가 준비한 현충재에는 인천시 불교계 인사와 많은 주민들이 참석해 호국영령에 숭고한 넋을 기렸습니다. 현충재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초개와 같이 버린 애국선열들의 우국충절 정신을 기리는 의식무로 값진 삶을 살고 이 세상을 떠난 애국선열들이 고통 없는 즐거움 가득한 곳에서 왕생하길 기원하는 자리입니다. 이날 행사는 스님들의 법사물 연주로 시작돼 봉헌사와 추도사에 이어 태평산조와 사방법고, 천수바라 등의 행사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범패와 작법무 예능보유자인 능화스님은 아름답고 절개있는 춤사위로 봉헌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 줬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만 중시하는 현대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잊혀진 영혼까지 기억하고 위로해 주는 현충재는 삶의 진정한 가치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였습니다.
<생활정보>
제9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신청자격은 만16세 이상의 개인이나 단체로 모집인원은 625명입니다. 자원봉사자인센티브로는 유니폼과 모자, 활동 중 식사제공, 자원봉사시간인정 등입니다. 신청을 원하는 분은 오는 20일까지 남구 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엄마와 자녀의 관계증진을 위한 미술활동 ‘맘(MAM) & 맘’의 미술 참가가정을 모집합니다. 점토 그림그리기와 색점토놀이, 신체본뜨기 등의 다양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대상은 7~9세 자녀와 엄마입니다. 기간은 오는 6월 23일부터 8월11일 까지 8주 동안 매주 1회씩 진행되며 자세한사항은 됩니다.
푸른마을아동종합복지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