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안경환 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사퇴 의사를 밝혔다.

안 위원장은 ‘사퇴의 변’을 통해 “ICC(세계국가인권기구 국제조정위원회)의 회장 후보국과 후보자 선출로 인해 조기 사퇴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며 “ICC 회장직을 수임해 인권선직국의 면모를 일신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권위는 후임자 임명 때까지 최경숙 상임위원이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게 되며, 현행 국가인귄원회법에는 위원의 임기가 만료되거나 임기 중 위원이 결원된 때에는 대통령이 임기만료일이나 결원된 나루터 30일 이내에 후임자를 임명하도록 돼 있다.

인권단체들은 안 위원장의 사퇴 소식이 알려지자 지난 2일 회의를 열고 ‘국가인권위원회 제자리찾기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을 구성했다. 이미 올해 인권위 조직축소 과정에서도 공동행동을 펼친 바 있지만, 이제는 보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할 국면이라는 것이 인권단체들의 입장이다.

공동행동은 지난 6일 서울시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 정부에 들어 인권위가 압박을 받아왔다”며 “안 위원장 사퇴는 현 정부의 인권위에 대한 정치적 탄압 결과”라고 비판했다. 또한 “안 위원장이 사퇴의사를 밝힌 뒤 거론되고 있는 인물 대부분은 인권과 거리가 먼 인물”이라고 지적하며 “인권단체들이 계속해서 지적해오고 있는 위원장과 위원들에 대한 공개적이고 제대로 된 인사검증시스템이 갖춰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인권위원장은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도록 돼 있으며, 인사청문회 등 별도의 검증절차를 거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인권단체들은 공개추천제나 인사청문회 등 인사검증 제도를 요구하고 있으며 지난달 27일에는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이 인권위원장 임명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내용의 국가인권위원회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한편 공동행동은 9일 인권위 앞에서 인권위원장 인선에 있어 인권단체 활동가들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며, 후보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는 등 인권위 제자리 찾기를 위한 계획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