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오는 가운데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을 비롯한 장애계단체는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장애인연금제도 보장을 촉구하는 장애계합동기자회견을 열었다. ⓒ2009 welfarenews
▲ 비가 오는 가운데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을 비롯한 장애계단체는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장애인연금제도 보장을 촉구하는 장애계합동기자회견을 열었다. ⓒ2009 welfarenews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장총),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총련), 한국여성장애인연합(이하 여장연)는 지난 21일 서울시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 앞에서 장애인연금제도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특히 다음해 중증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연금이 새롭게 도입될 예정이지만 막대한 예산이 ‘4대강 정비사업’으로 장애계의 숙원인 장애인연금제도가 껍데기만 남는 제도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우려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장애인연금제도를 챙기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여장연 장명숙 회장은 “지금 장애계의 오랜 숙원인 장애인연금제도의 도입이 눈앞의 현실이 되고 있다. 하지만 4대강 정비사업으로 장애이연금제도가 껍데기만 남는 제도로 전락할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정부는 장애인연금제도의 도입을 위해 3,239억원의 예산편성안을 제출했지만, 최근 기획재정부의 예산심의와 당정협의 논의과정에서 장애인연금도입을 위한 예산이 대폭 축소되는 등 장애인연금제도의 도입이 불투명한 상황에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장애인복지관련 예산지표를 OECD평균까지 올릴 것 ▲장애인연금의 대상과 금액 확보 ▲활동보조사업 지원대상을 3만5,000명으로 확대하고, 월 120시간 서비스 보장 ▲ LPG지원제도 전면폐지 즉각 중단 ▲장애인지예산제도 도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