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이하 복지부)는 이번해 ‘자활생산품 유통활성화’를 통해 저소득층의 안정적 일자리 확대와 자립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지난 4일 밝혔다.

‘자활생산품’이란 저소득 취약계층이 복지부의 자활사업을 통해 제조기술을 익혀 스스로 만들어낸 상품을 말하며, 떡·한과·천연염색제품·전통공예품 등 1,000여종의 다양한 상품이 있다.

이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전국 242개의 자활센터를 통해 가사·간병 등 서비스업이나 제빵 등 생산기술 등을 교육받은 뒤 기술을 살려 현재 다수 사업단과 공동체가 가사·간병사업, 외식사업, 홈클리닝사업 등 서비스분야에 진출해 제빵과 건강식품 등 식품업과 봉제업 등에서 다양한 자활생산품을 직접 자활사업단이나 자활공동체를 꾸려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품질이 뛰어난 자활생산품일지라도 창업자금이 대부분 점포임대비용에 쓰여 초기자본이 부족해 2~6명 내외의 소규모 자활공동체가 많은데다 자활상품에 대한 시장 인지도가 낮으며, 제품생산에만 주력하다보니 포장 등 판촉기술과 유통거래망 확보에 소홀해 자활공동체 경영에 어려움이 컸다.

결국 품질 좋은 상품이 생산됨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유지할 수 없어 몇 년을 견디지 못하고 폐업해 다시 자활근로사업단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일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복지부는 전국의 자활상품을 서로 소비할 수 있도록 내부거래망을 오는 5월에 열어 재료구입비 절감 및 재고감소 등을 촉진하고 포장사업단, 물류사업단 등 유통사업단을 구성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한 우수한 상품에 대한 품질인증 및 자활공동체에 대한 품질컨설팅과 우수상품 표준매뉴얼 제작·배포를 통해 장기적인 품질관리에 들어가며, 자활상품 브랜드를 개발해 홍보효과를 높여 △대형마트 입점지원 △온·오프라인 거래망 구축 △직거래판매망 등 판로개척도 강화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설선물세트 판매와 자활생산품 유통활성화 지원이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과 안정적 창업지원에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며 “더 나아가 자활공동체의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