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여름이 오면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원푸드 다이어트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몇몇 연예인들도 원푸드 다이어트를 애용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시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원푸드를 무엇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의료인으로서 원푸드 다이어트는 권장하고 싶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우선 다이어트라고 하더라도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가장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는 당장의 체중감량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 이후입니다. 과연 다이어트 효과를 얼마나 지속시킬 수 있는지? 건강에 이상은 없는지? 가 가장 중요합니다.

단기간의 과도한 절식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그 효과가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되기가 어렵습니다. 다이어트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그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절식으로 인한 다이어트로 오장육부가 상하게 되면 전반적인 대사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기초대사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기초대사량 자체가 떨어지기에 평소와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지방으로 축적이 되면서 흔히 이야기하는 살이 찌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의 양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상하게 하는 것 자체가 살이 찔 수 있는 구조로 몸을 만들어 가는 것과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원푸드는 식사전이나 하루 한끼 정도만 식사를 대신하는 것이 무리가 되지 않은 방법입니다. 잘못된 원푸드 다이어트는 심하면 탈모와 여성의 경우 무월경, 생리불순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완전식품이 있다면 원푸드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만 한가지 음식만으로 모든 식생활을 해결한다는 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만약 원푸드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시행 전 반드시 의료인과 사전에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다이어트 중간 중간 현재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더라도 끼니를 거르는 것은 좋지 않으며 조금씩 자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하루 3끼니 이상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이 보다 더 자주 조금씩 음식을 드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또한 절식에만 의지해서 운동을 등한시 하면 안되며 반드시 하루 30분 정도는 줄넘기나 가벼운 근력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다이어트에는 필수입니다. 적어도 주 4회 이상은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운동의 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꾸준하게 지속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원푸드가 아닌 균형잡힌 영양섭취와 꾸준한 운동이 병행된다면 이번 여름 바닷가에서 자신 있게 여름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청주 월오한의원 김숙경 대표원장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