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냠냠영양교육, 튼튼순환운동으로 우리 아이들의 건강 지켜요!”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어린이·청소년들의 올바른 식생활과 신체활동을 위한 ‘냠냠 영양교육 매뉴얼’과 ‘튼튼 순환운동 동영상’을 개발, 본격 보급하기로 하고 오는 23~24일 어린이·청소년 복지시설 실무자 교육을 실시한다.

최근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불균형한 영양 섭취와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건강 악화와 비만율 증가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발표에 따르면 초·중·고등학생들의 비만도는 전년 대비 2% 상승한 13.2%에 이르며, 주 1회 이상 라면 섭취 비율이 76~85%에 달한다. 반면, 일일 과일야채 섭취 비율은 21~36%에 불과했다. 특히 저소득층일수록 비만율이 높고 권장섭취량 대비 영양섭취율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2010 건강가족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올바른 식생활과 신체활동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기 위해 ‘냠냠 영양교육 매뉴얼’과 ‘튼튼 순환운동 동영상’을 제작, 이달부터 본격 보급하기로 했다.

‘냠냠 영양교육 매뉴얼’은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과 영양정보를 교육할 수 있는 효과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11가지 주제별 교육안, 교구 활용 체험활동, 교육주제를 반영한 요리활동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자료집과 교육용 파워포인트 자료 CD로 구성 돼 있으며, 어린이·청소년 및 가족 대상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에 무료로 보급될 예정이다.

‘튼튼 순환운동’은 지속적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장소와 운동기구에 구애받지 않고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운동프로그램이다. 어린이·청소년·성인들이 체력에 맞게 따라할 수 있도록 5·15·30분 분량의 동영상으로 제작됐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홈페이지(www.seoulwomen.or.kr)를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세부내용을 담은 교육용 자료집이 이달 안에 제작·보급될 예정이며,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네트워크팀(02-810-5064)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