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출판업계의 건강도서에 대한 출판의욕을 고취하고자, ‘2010년 우수건강도서’로 총24종을 선정·발표했다.

보건복지부가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로 선정한 2010년 우수건강도서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지난 6월 30일까지 국내에서 초판 발행된 건강․보건 관련 창작 및 번역 도서를 대상으로 공모하였으며, 총 102종의 도서가 접수되어 심사 결과 일반인 부문 14종과 청소년 부문 10종, 총 24종이 선정되었다.

2010년 우수건강도서는 건강·보건의료 및 출판문화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도서의 내용, 창작성, 활용 가능성 등에 대해 심사해 선정됐다.

일반인 부문에서는 ‘건강·음식·질병에 관한 오해와 진실(콜린 캠벨, 열린과학)’ 등 14종, 청소년 부문에서는 ‘건강한 몸 올바른 음식(박원석, 소금나무)’ 등 10종이 선정됐으며, 국내 창작 도서(13종)가 번역 도서(11종)보다 많이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2010년 우수건강도서로 선정된 도서에 대해 우수건강도서 선정패를 수여하는 한편, 해당 도서는 우수건강도서 상징도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우수건강도서 배너와 선정도서 목록을 시·도 교육청, 지방자치단체(보건소), 도서관 등에 배포하여 널리 활용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건강증진사업지원단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등 우수건강도서가 국민들에게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