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장군이 맹위를 떨치고 있는 가운데 노숙인이 잇달아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대한’한파가 몰아친 지난 19일에는 서울 4호선 서울역사 12번 출구 통로에서 유모(60)씨가 이불을 덮고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조사결과 유씨의 사망원인은 동사가 아니라 폐결핵에 의한 사망으로 밝혀졌으며, 간경화, 패혈증 등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여러 질환을 앓고 있던 유씨가 오랜 노숙생활과 혹한에 장시간 노출돼 있는 바람에 폐결핵이 악화돼 숨진 것으로 결론 내렸으나, 유씨 사망 직전 119구급대가 현장에 출동했으나 특별한 응급조치 없이 돌아가는 등의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을 빚고 있다.

유씨 사망 당일 1시경 역무원의 신고를 받고 119구급대와 경찰이 출동했으나 호흡이나 맥박, 혈압 등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자 유씨를 역사 밖으로 쫒아낸 후 셔터 문을 닫았으며, 의료기관이나 노숙인 상담시설 등에는 연락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구급대 관계자는 “의료기관으로의 이송을 묻자 유씨가 고개를 저어 인계하지 않았으며, 만취한 상태여서 노숙인 상담시설 등에 연락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사망사건이 알려지자 진보신당 심재옥 대변인은 지난 19일 논평을 통해 “유씨의 죽음은 정부의 직무유기 탓”이라며 “일회용 한파대책이 아닌 근본적인 복지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변인은 “기록적인 한파로 노숙인과 독거노인과 같은 사회 취약계층의 동사 사고가 줄을 잇고 있다”며 “정부가 한파대비 종합대책이라는 것을 세웠지만, 삶과 죽음의 아찔한 경계에 있는 이들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라기엔 턱없이 부실한 내용들.”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