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지난해 수도권지역 생활보호대상자·독거노인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 시범사업을 이달부터 전국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환경부가 추진한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 시범사업으로 수도권지역 34개 지장자치단체와 48개 중고물품 재활용센터가 참여해 생활보호대상자 등 저소득층 1,350세대에 총 2,041점의 생활용품을 무상으로 지원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 1,193점, 서울시 532점, 인천시 316점이 참여·지원했으며, 경기도 안산시의 경우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가구를 리폼해 제공하는 등 총 674점(가전 76점 포함)을 지원했다.

이에 올해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사업은 전국에서 총 167개 지자체가 참여해 재활용센터별로 연간 30~40점 이상을 지원, 총 5,000여 점 지원을 목표로 추진한다. 

중고 생활용품 무상지원사업은 재활용센터에서 물품지원을 주관하고, 환경부와 지자체가 주민 홍보와 중고가구 배출 전 재활용센터 사전방문 수거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간접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하며, 지자체를 통해 선정된 물품지원 희망 수요자를 대상으로 센터가 수거·수리해 보유하고 있는 중고 가구류(생활가전, 유아용 놀이기구 등 포함)를 무상으로 직접 운반·설치해 준다.

한편, 환경부는 열악한 재활용센터의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재활용센터의 중고물품 보관용 부지 임대료율 하향조정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재활용산업육성융자금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의 대형폐기물 수거·처리업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타 생활용품 중고매장과 차별화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그밖에도 재활용이 가능한 인테리어 자재와 친환경 페인트, 벽지 등 녹색생산제품을 활용해 사회복지시설, 다문화가정 등의 노후시설 및 주택을 리모델링 지원하는 사업을 한국인테리어산업협동조합 및 녹색제품 생산기업 참여하에 오는 6월부터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지역에서 시범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