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원스톱지원센터에 진술조사 참여 전문인력 배치

여성가족부는 어린이 성폭력 피해 신고가 많은 여성·학교폭력 원스톱지원센터에 성폭력 피해 어린이와 장애인의 진술조사를 지원하는 전문인력 4명을 피해자 진술조사과정에 참여하도록 배치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배치 예정 센터는 서울시 보라매원스톱지원센터, 대구시 대구원스톱지원센터, 경기도 경기원스톱지원터, 강원 강원원스톱지원센터로, 전문인력은 지난해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한 ‘성폭력 피해아동(장애인) 진술조사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전문가의 심층면접을 통과한 인력이다.

이들은 원스톱지원센터를 통해 진술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어린이 및 지적장애인 등의 피해자 진술조사 과정에 참여해 피해자 진술조사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동안 성폭력 피해어린이나 장애인이 수사과정에서 반복되는 조사와 부적절한 조사 방법 등으로 인한 진술오염 등의 2차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있어 ‘전문가 의견조회’ 절차 등이 제도화 됐으며, 이번 원스톱지원센터에 상근하는 전문인력을 배치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이번에 배치되는 전문인력들을 대상으로 심화과정 등 재교육과정과 전문가로 구성된 슈퍼바이저들에 의한 개별지도 등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시킴과 동시에,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검찰, 경찰)과의 협의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