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동화

중소기업청과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장애인이 도전해 볼만한 유망 창업아이템을 발굴·발표했다. 보다 많은 장애인이 안정된 창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장애인신문에서 연재하며, 동일한 내용을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debc.or.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1. 구연동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① 구연동화의 정의
구연동화(口演童話)란 동화를 입으로 연기하듯이 생동감 있게 들려주는 활동을 말한다. 흔히 ‘동화구연’이라는 말로도 쓰는데, 이는 눈으로 읽는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 구연동화로 바꾸어놓은 것이다.

구연동화의 3요소를 들자면 구연가, 듣는 사람, 구연 내용이 있다. 여기에 ‘언제’와 ‘어디서’도 구연의 요소로 포함시켜 이를 구연의 5요소라 한다. 구연동화가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색동회를 중심으로 소파 방정환 선생이 전국을 돌며 ‘동화회’를 개최하면서부터다. 그 이후 구연동화는 어린이의 인성 교육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고,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며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현재 어린이 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며, 다양한 모습으로 응용되고 있는 교육 형태가 바로 구연동화다.

구연동화는 어린이들이 정확하게 대화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고,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로 구연하므로 대화하는 기술과 의사소통의 능력을 쉽게 터득하게 해 준다. 또 인간관계의 소중함과 관계 형성의 방법 등을 가르쳐 줘 어린이의 정신적·정서적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연동화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간의 따뜻한 인간관계 속에서 심미안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구연동화의 교육적, 문화적 가치와 효용성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의 지·정·의의 조화로운 발달로 사고력, 감상력, 상상력이 길러져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신체적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어린이가 동화 내용을 상상해 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오늘날 어린이들은 그림동화, TV프로그램, 영화, 컴퓨터, 비디오 게임 등 시청각 매체들에 둘러싸여 있다. 이런 매체들은 어린이들이 스스로 시각적 영상을 상상해 보거나 창조하는 능력을 상실하게 하는 반면, 동화구연은 상상력을 증대 시킨다.

② 동화구연지도사의 자격
동화구연 지도사란 어린이들에게 동화를 음성언어로 들려줘 정서적인 안정감을 심어주며, 언어에 대한 감성과 EQ, IQ를 개발에 도움을 주는 직업을 말한다.

동화구연 지도사는 아직 국가에서 공인하는 자격증은 없으나 색동회, 반달회 등 민간단체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이 교육현장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자격증 취득에 있어 학력·나이 등 제한이 없으며, 자격증 수여 단체에서 인정하는 동화구연 지도자 양성과정(초급, 중급, 지도자)을 수료하거나, 해당 단체가 주최하는 동화구연대회에서 입상을 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동화구연지도자 양성 과정의 모든 단계를 이수하는 데는 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동화구연지도자 양성과정은 각 백화점 문화센터, 각 대학 평생교육원 등에서 광범위하게 개설 돼 있다.

③ 국내 구연동화 지도사 현황
우리나라에서는 색동회, 한국동화구연지도사협회,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한국방과후지도사교육원 외 다수의 기관·협회·단체에서 구연동화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구연동화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통계조사는 아직 없다. 그러나 해마다 신규 지도사들이 생성되고 있고, 이들 중 상당수가 구연동화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그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의 경우 현재 19회에 걸쳐 구연동화 지도사 자격증 검증 시험을 실시해 한 회당 120~360여명의 지도사를 배출했다.

④ 시장 가능성
동화구연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문화센터, 사회복지시설 등에 취업하거나, 본인이 직접 동화구연 교습학원 등을 운영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 관련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경우에는 기존의 시설 및 인력을 활용해 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최근 동화구연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어 자격증을 소지한 동화 구연가의 필요성도 날로 증대되고 있다.

동화구연은 흔히 유치원이나 학원이나 학교에서 하게 되고, 문화센터나 구연대회장 등에서도 하게 되는데 구연을 통해 어린이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⑤ 적합 장애유형(지체·시각장애)
구연 동화는 이동 반경 및 활동성이 적고 한 자리에서 적은 노동력 투입으로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장애인이 창업, 운영하기에 적합하다.

2. 자! 이제 창업 준비를 해 볼까요?

① 예상 창업비용
구연동화는 1인 소호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만약 교습소까지 운영할 경우 발생되는 비용은 크게 사업자 등록 및 신고, 교습소 개점, 비품 구입, 판관비 등 총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교습소는 별도로 개점하지 않고 가정집을 교습소로 활용하거나 방문교습도 가능하므로 비용을 최소화 할 경우 교재비와 동화구연에 활용할 소품비용 정도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교습소를 별도로 개점할 경우에는 지역에 따라 임대료 및 보증금 차이가 크지만 서울 강남지역을 제외한 서울·경기지역을 기준으로 초기 투자비용은 약 6,300만 원이 소요되며, 임대료 및 판관비는 약 150만 원이 예상된다.

② 예상 손익 분석
예상 손익분석을 위해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하다. 우선 매장을 운영하지 않는 대신 추가 인력 1인을 고용하는 것이다.

판관비는 평균 50만 원 정도 사용되며, 추가 인력 인건비를 150만 원 정도로 계산했을 경우 월 고정비가 약 200만 원 정도 소요된다. 구연동화 교습소의 경우 평균 마진율이 약 85%로, 월 고정비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월 240만 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돼야 한다. 240만 원 초과 매출실적은 수익이 된다.

구연동화 수강료가 월 8만 원임을 감안하면, 30명 정도를 가르쳐야 운영비를 마련할 수 있다. 매출은 예비 강사 교육 외에도 유치원,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한 동화구연을 통해 매출이 발생됨으로 다양한 형태로의 수익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단, 구연동화 교습소는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9인 이상을 교습하는 경우에는 영업신고를 해야 한다.

③ 서비스 가격 설정
구연동화의 가격은 서비스 제공 경로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을 주요 경로로 하는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대부분 중소 규모업체로, 사이트를 통해 구연동화와 여러 가지 교육용 프로그램을 묶어 월 1만5,000~4만5,000원의 가격대에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전국 체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교육 관련 업체들로, 개별 방문 프로그램에 구연동화를 포함해 월 3만~8만 원의 가격대에 제공하고 있다.

구연동화와 관련한 또 하나의 시장으로는 구연동화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며, 교육비는 15만~30만 원 정도다.

따라서 어느 시장을 주요 타깃 시장으로 할 것인가에 따라 각기 다른 가격 전략을 구사해야 하며, 각 시장 내에서는 가격 차별화 전략보다는 해당가격에 보다 나은 품질과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구연동화의 성공비결을 알아봅시다
현재 구연동화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업체의 경우 구연동화 하나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무점포 1인 창업을 할 경우 구연동화 강사로 활동하며 유치원, 어린이집, 어린이 방송, 협회 등에서 동화구연을 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유명하지 않을 경우 힘들다고 한다. 요즘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선생님들이 취업을 목적으로 구연동화 자격을 갖고 있어 오히려 이러한 선생님 교육 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다는 의견이다.

4. 자! 이제 운영 한번 잘 해 봅시다

① 인력관리
장애인 창업 희망자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본인의 장애 정도를 감안해 1인 창업으로 해도 무방한지, 가족이 도와야 하는 창업인지, 전문 지식이 있는 조력자가 꼭 필요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지체장애인이 창업할 경우, 많은 부분을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동화구연을 위한 각종 교구를 자연스럽게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상지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시각 장애인이 창업할 경우, 구연동화 시 많은 제약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의 절제된 감성이 언어로 표현될 때 다른 유형의 장애인보다 더 큰 감동이 전해질 수 있어 시각장애인 창업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은 작업 장소로의 이동, 준비물 챙기기, 결제 등을 도울 보조 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5. 구연동화 창업 시 유의사항
구연동화 지도사는 공인 국가 자격이 아닌 민간단체에서 수여하는 자격으로 자격 취득에 학력, 나이 등의 제한이 없고 일정 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연동화 지도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누구나 쉽게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즉, 구연동화 창업 시장은 진입 장벽이 아주 낮아 진입과 탈퇴가 쉽게 일어난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시장에서 차별화를 꾀하기가 용이하지 않아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타깃 시장과 공략 방안을 최대한 구체화해야만 시장에서의 실패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처음부터 일반 보습학원과 같이 전용 교습 공간을 확보하여 운영하는 것은 큰 위험부담이 있으므로 많은 출강을 통해 실력을 충실히 쌓고, 인지도를 어느 정도는 확보한 이후에 교습소를 개점해야 한다.

구연동화 교습소를 개설해 직접 운영할 경우에는 단독으로 하는 것보다는 지명도를 얻고 있는 구연동화 교육 전문업체의 지점 형태로 운영해 교육과목과 인지도를 활용하는 것이 쉽게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