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케어 전문점, 자전거 수리 및 판매점

중소기업청과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장애인이 도전해 볼만한 유망 창업아이템을 발굴·발표했다. 보다 많은 장애인이 안정된 창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장애인신문에서 연재하며, 동일한 내용을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debc.or.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24. 두피 케어 전문점

1. 아이템 정의
두피 케어 전문점은 직장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나 건성, 지성 등의 두피 상태로 인해 탈모가 가속화 되는 사람들의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해 주는 전문점을 말한다.

2. 시장 규모
국내 두피 케어 시장규모는 약 1조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성장률은 20%로 매우 높다.

3. 시장 성장요인
지나친 스트레스와 흡연으로 인한 후천적 요인으로 탈모인구가 급증해 관련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질 전망이다. 특히 여성의 탈모인구 증가율이 남성보다 무려 40%p나 높다는 통계자료도 있어 여성관련 두피 케어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4. 장애인 적합성
두피 케어 전문점은 제한된 공간에서 적은 노동력 투입으로도 운영이 가능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장애인이 하기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기술습득도 용이하고 단기간에 전문성을 갖출 수 있으나, 손으로 하는 작업이 많이 때문에 상지장애인은 부적합하다.

5. 장애인 창업현황
장애인이 자동차 외형 복원 창업을 했다는 언론 보도는 아직까지 없다. 그러나 유사 업종(자동차 공업사 등)에 근무하는 장애인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외형 복원에 비해 고난도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외형 복원 기술을 더욱 쉽게 익힐 수 있고, 기존에 갖고 있던 기술을 접목해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창업에 유리하다.

▲ ⓒ웰페어뉴스 DB
▲ ⓒ웰페어뉴스 DB
25. 자전거 수리 및 판매점

1. 시장 규모
국내 자전거 판매 규모는 200만 대(2009년 기준)로 연평균 18%씩 성장하고 있다.

2. 시장 성장요인
웰빙 열풍으로 운동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친환경 적인 이동수단으로 주목을 받으며 정부에서도 자전거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전기 자동차도 출시되면서 자전거 관련 산업이 한층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3. 장애인 적합성
자전거 수리 및 판매점은 제한된 공간에서 적은 이동성과 낮은 노동력 투입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애인이 창업하기에 적합하다. 단 손을 많이 써야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상지장애인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4. 장애인 창업현황
장애인이 자전거 수리센터를 운영하며 자전거를 개조해 다양한 형태의 자전거를 만드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방송 된 적이 있다. 이렇듯이 자전거 수리 및 판매점은 장애인이 창업하기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