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자살, 독거노인 고독사 등으로부터 노인권익보호 위한 네트워크 형성

인천광역시와 주요 5개 노인관련기관이 31일 노인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노인권익 협력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가졌다.

인천시는 “노인들의 자살, 독거노인들의 고독사 등 존중받아야할 노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차별받고 학대받는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 노인인권보호를 위한 네트워크 형성에 직접 나선다.”고 밝혔다.

업무협약 체결식은 인천광역시 주최 하에 주요 5개 노인권익협력기관인 대한노인회 인천광역시연합회(이기인 회장), 인천노인인력개발센터(신원철 회장), 인천노인복지협회(김은중 회장), 인천재가노인복지협회(박정자 회장), 인천노인복지관협회(최윤형 회장)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 체결식은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여 노인학대 및 노인인권 문제에 대한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인천광역시와 주요 5개 노인권익관련 기관들이 뜻을 모은 점이 주목할 만하다.

협약 체결식을 통해 인천광역시와 노인권익 협력기관은 ▲지역사회 안에서 발생하는 노인의 인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학대받는 노인의 생존·보호·행복을 위한 노력과 노인복지발전 도모, ▲노인학대 예방을 통해 어르신들이 존경받는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협력적인 업무 관계형성 및 상호 교류를 전개 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광역시와 5개 노인권익 유관기관의 금번 공동 네트워크 구축으로 향후 인천광역시 내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노인인권 문제에 대비하고 사각지대 위기사례 발굴 및 노인권익 향상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