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훈 의원 공식 사이트
▲ ⓒ김정훈 의원 공식 사이트
한나라당이 장애인인권침해 사례에 대해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며 ‘장애인인권침해신고센터를 운영, 신고 포상금 제도’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한나라당 김정훈 정책위부의장은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요새 광주인화학교 문제 때문에 당-정간 여러 가지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는 사후약방문격으로 특수학교와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합동점검을 하고 있는데, 장애인인권침해에 대해서는 사후처벌강화도 중요하지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사전예방기능 중에 중요한 것이 감시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니만큼 장애인 인권침해신고에 대한 포상금제도를 검토해서 그 감시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부의장은 이를 위해 “한나라당 민원국에 장애인인권침해신고센터를 운영해서 피해신고를 받을 예정”이라고 밝히고 “신고사항은 절대 비밀을 보장할 것이며, 혐의가 있다고 인정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당정합동조사단을 구성해서 현장조사를 직접 할 예정인 만큼 신고 제도가 활성화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정책부의장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내일 오후 2시, 정책위 부의장실에서 당 정책위 주도로 장애인인권침해방지대책회의를 열 예정이다. 사법적인 검토사항은 △심신이 미약한 장애인에게 성폭력 범죄를 저지른 경우 단 1회의 범죄만으로도 전자장치부착명령 청구가 가능토록 하는 방안과 △장애인 대상 성범죄에 대해서는 판결 선고 시 본인의 의사 정밀검사도입 등 양형 참조사유를 엄격히 해 일반 성범죄에 비해서 집행유예 선고가 어렵도록 하는 방안 등이다.

김 정책부의장은 이어 “이미 국회에서 제출되어있는 장애인대상 성범죄 관련법들은 검토 후에 이번 국회에서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