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독거노인을 지역주민 스스로 돌보는 ‘주민참여 노인돌봄’ 서비스

경기도 북부청은 오는 11월부터 지역 독거노인을 지역주민 스스로 돌보는 ‘생활밀착형 홀몸노인돌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북부청은 “그동안 홀로 사는 노인은 정서적 고립으로 인해 고독사의 위험이 높은 반면, 돌봄지원은 수요에 크게 미치지 못해, 거주여건 등으로 각종 서비스에서 소외되기 쉬운 지역 독거노인을 지역주민 스스로 돌보는 주민참여 노인돌봄모델 개발이 불가피한 실정이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경기도 북부청의 발표에 따르면, 경기북부 돌봄대상 노인 3만6,352명 중 11.5%인 4,158명만이 돌봄서비스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에 경기도 북부청이 추진한 ‘생활밀착형 홀몸노인돌봄 시범사업’은 새마을부녀회원과 독거노인 1:1 자매결연을 통한 돌봄서비스로, 새마을 부녀회원이 주 1회 이상 가정방문을 통해 노인의 안전을 확인하고, 수시로 안부전화를 해야 한다. 또한, 방문 등을 통해 파악된 필요서비스를 연계해 주고, 밑반찬, 생필품 등의 필요물품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에는 남양주, 포천, 양주, 동두천, 가평, 연천 등 6개 시·군의 65세이상 독거노인 3,400명과 새마을 부녀회원이 자매결연을 맺어 실시하게 되며, 경기도 북부청은 사업평가 결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생활밀착형 홀몸노인 돌봄사업 실시로 지역주민 스스로가 소외된 노인들의 안전을 지키고, 외로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는 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며, “돌봄서비스 지원예산이 수요에 크게 못미침에 따라 향후 사업추진 재원 확보를 위해 기업체 사회공헌사업과도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청 사회복지담당관(850-2661)에게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