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동절기를 앞두고 만성 알콜중독·정신질환·결핵 상태에 있는 거리 노숙인 특별보호를 위해 지난 14일 11시 보건복지부 대회의실에서 ‘민관합동 노숙인 위기관리팀’발대식을 갖고 15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복지부에 따르면, 위기관리팀은 정신과전문의 등 정신보건인력으로 구성된 ACT팀과 거리노숙인 아웃리치인력으로 구성된 현장대응팀의 연합체로, 노숙인보호사업 현장경험이 많은 사회복지사 및 정신과전문의를 위주(13명)로 팀을 구성했다. 관련 민간 기관은 복지부, 서울시, 경찰청, 코레일, 서울메트로, 서울노숙인시설협회, 부랑인시설연합회, 홈리스연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등 9개 단체다.

복지부는 위기관리팀의 구성 배경에 대해 “알콜중독·정신질환 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접근 없이는 노숙인이 거리에서 추운 겨울을 나는 상황을 벗어나기 힘들다. 그러나 지금까지 거리노숙인 보호정책은 동사(凍死) 등 방지를 위해 응급구호방 등으로 인도하는 응급적인 조치에만 그쳐왔기 때문에, 동절기를 앞두고 만성 알콜중독·정신질환·결핵 노숙인에 대한 특별보호를 위해 노숙인 관련 민관 기관들이 8월부터 수차례 논의를 거쳐 노숙인 위기관리팀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위기관리팀은 만성 알콜중독·정신질환·결핵 등으로 인해 겨울철에 피해가 예상되는 거리 노숙인들을 대상으로 상담, 욕구파악, 의료적 진단, 병원·시설 연계를 중점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4인 1조로 3개팀으로 나눠 매주 화·수·목요일에 알콜, 정신질환, 결핵 등 기타 질환을 앓고 있는 서울역 주변 거리노숙인을 대상으로 아웃리치 활동 및 순회진료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노숙인의 질환별 특성 및 욕구를 파악해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진단 및 치료를 실시한다. 또한 정신과 전문의 등의 진단·상담에 근거해 필요한 경우 입원치료, 노숙·부랑인시설 등으로 입소를 추진할 예정이며, 병원, 시설 등으로 입소한 노숙인에게는 사례관리를 위한 전담요원(정신보건전문요원, 사회복지사)을 지정해 지속적인 사후관리 및 주거·일자리 서비스 등까지 연계를 지원한다.

복지부는 “무엇보다 길거리에 노숙인을 방치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동사(凍死), 각종 질병 전파 등 위험으로부터 노숙인과 시민의 안전을 동시에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고 “또한 상담 및 사정(특성분류, 욕구파악) → 의료적 진단 → 병원·시설 연계 → 사례관리로 이어지는 거리노숙인 보호시스템을 정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더 나아가서는 노숙인이 지역사회에서 동네이웃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2012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그 실적, 문제점 등을 평가해 향후 정형화된 노숙인 위기관리 시스템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