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일’을 통한 성공적인 자활·자립지원으로 보건복지부에서 16개시도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저소득층 자활사업 평가 결과, 경상북도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다고 19일 밝혔다.

경상북도는 “경상북도가 자활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경상북도의 복지 정책이 단순히 퍼주기식 지원이 아니라 일자리를 통한 자활·자립지원이 중요하다고 판단, 도와 시군에서 일자리 중심의 자활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경상북도는 먼저 시군과 지역자활센터간의 유대관계 강화 등으로 다양한 자활사업 프로그램 개발, 공동체 출범으로 일자리를 만들고, 인문학 강의로 저소득층의 의식변화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2009년 15.7%에 머물렀던 자활성공률이 2010년에는 25.82%로 껑충 뛰어올랐으며, 금년에도 이를 유지하고 있어 전국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았다고.

또한, 근로빈곤층이 기초생활급여에만 안주하지 않고 자산형성을 통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희망키움통장사업을 추진했으며, 자활사업의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역자활센터에 대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에서 전 센터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해 센터의 투명한 운영을 도모했다.

또한 2007년부터는 지역자활센터 건립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자활참여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자활한마당 행사, 자활생산품 판매를 위한 농협 판매장과 연계한 추석맞이 장터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더불어 사회취약계층의 주택 개보수사업, 지역자활센터의 추가 지정, 바우처사업 등 자활사업과 관련한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에 건의하기도 했다.

경상북도 김승태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제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해 ‘일을 통해서 빈곤에서 벗어나는 것이 수급자로 머무는 것보다 더 희망적이다’라고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최우수기관상 수상을 계기로 경상북도내의 저소득층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그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